[총선 D-10]남경필 "이명박·한명숙·이해찬 불법사찰 밝혀야"(종합)

  • 등록 2012-04-01 오후 3:15:41

    수정 2012-04-01 오후 3:16:23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수원 병)은 1일 "이명박 대통령은 불법사찰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국민에게 밝혀야 하며, 노무현 정권 당시 실세총리였던 한명숙·이해찬 전 국무총리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남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구상찬(서울 강서 갑)·임해규(부천 원미 갑) 의원과 동반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은 불법사찰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원하고 있다.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요구한다"며 이처럼 밝혔다.

이들은 또 "여야 원내대표는 당장 특검에 합의해야 한다, 검찰 수사에 대해 국민은 믿지 않는다"면서 "민주통합당이 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주장하는데, 이것도 검찰이 하는 것이어서 권력과 정치로부터 자유로운 특검만이 불법사찰의 진상을 규명할 수 있다"며 특검수사를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19대 국회는 불법사찰 방지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해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더 이상 권력으로부터 불법 사찰을 받는 국민이 없도록 여야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서두에 "노 정권 때는 총리실 산하에 `조사심의관실`, 이명박 정권은 `공직윤리지원관실`로 이름만 바꾸어 불법사찰을 계속 이어왔다"며 "더욱 놀라운 것은 노무현 정권이 국민 몰래 불법사찰을 진행했고, 그 사실을 숨겨왔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사과가 먼저 아니냐`는 질문에 남 의원은 "대통령이 이야기하라는 말을 (기자회견문에)다 넣었다"면서 "그 이야기를 하게 되면, 그 진상이 있다면 대통령이 사과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명숙·이해찬 전 총리가 이번 사건에서 `펄쩍` 뛰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입장이냐`는 물음에 남 의원은 "`펄쩍펄쩍` 뛰다가 선거 끝나고 나서 과연 어떻게 나올지 그것은 이제 특검에서 밝히라는 것"이라며 "이번 특검은 국민적 모든 역량을 모아 대통령의 영향에서도 벗어나고 중립적인 사람이 들어와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 의원은 "시기적으로 봤을 때 야당의 지적은 순수성이 없다"며 "(사찰 문건을)확보하고 있었으면 선거 전에 확보한 당시에 바로 했어야지, 회복할 수 할 수 없는 짧은 시기에 정치적 목적으로 선거에 이용하기 위해 터뜨린 것"이라며 정치적 의혹을 제기했다.

선거를 열흘 앞두고 수도권 선거에 미칠 영향에 대해 남 의원은 "17대, 18대 선거를 분노의 투표를 했었다"면서 "17대 때는 한나라당 탄핵, 18대 땐 노무현 정부 실정에 대한 분노의 투표를 해왔는데 하나도 좋아진 게 없다"며 유권자들의 현명한 투표를 당부했다.

구 의원은 "지역에서는 중앙에서 이런 사건이 터지면 `확확` 빠지는 게 눈에 보인다, 유권자들이 냉정한 판단으로 영향을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중앙 상황으로 도매급으로 같이 넘어가는 것은 여야가 없다"며 "새벽부터 `한올 한올` 주워서 모아놓으면 중앙에서 가마니째 빼가 버리니까 선거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 기획특집 ☞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기사 보기> ▶ 관련기사 ◀ ☞[총선 D-10]김무성 “종북세력 국회 진출 막아 나라 구하자” ☞[총선 D-10] 유시민 “박근혜 최소한의 합리성·판단력도 결여된 분” ☞[총선 D-10] 민주 “‘이명박근혜’ 공동책임 벗어날 수 없다” ☞[총선 D-10]조국 “정당한 직무감찰과 불법사찰의 차이는...” ☞[총선 D-10]정두언 "불법사찰 막지못한 책임 자유롭지 못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