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규제 리스크 지속 가능성…외국인 매도 경계”

KB증권 보고서
“한국 경제에 미칠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
  • 등록 2021-07-28 오전 9:12:28

    수정 2021-07-28 오전 9:12:28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중국 정부의 규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규제 대상이 ‘내수’ 부문에 국한되고 있는 만큼 한국 경제에 미칠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위안화 약세에 따른 원화 약세, 그리고 외국인 매도세는 경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의 규제 대상은 플랫폼 기업과 교육산업 등이다. 연이은 규제로 인해 추가적인 정책이 나올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금융시장에 반영되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규제 행보를 보며 의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온다.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정부의 주도권을 확대하는 중이라고 판단한다”며 “정부 의도를 고려하면 규제 기조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규제 대상이 되는 것들의 공통점 파악, 규제 가능성이 낮은 것들에 대한 판단을 통한 매수기회 활용이 전략이 될 것”이라고 짚었다.

중국 정부가 현재 규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과 사교육 등은 주로 내수 경제활동과 관련된 부분이다. 중요한 것은 수출 기업에 대한 규제는 부재하다는 점이다.

하 연구원은 “정부 주도권 확대라는 중국 정부 의도를 고려하면 규제리스크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다른 부문으로 규제 대상이 확장될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전반적인 금융시장의 불안감은 지속될 수 있지만 규제 대상이 내수에 국한되는 만큼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으로 분석했다.

다만 고려해야 할 리스크는 한국 증시에서의 외국인 매도다. 중국 금융시장 불안과 중국 기업들에 대한 글로벌 펀드들의 신뢰성 하락은 위안화 약세로 연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원화 동반 약세 그리고 신흥국 패시브 자금에서의 자금 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하 연구원은 “미국, 유럽 등과의 주도권 싸움이 진행 중인 분야에 대해서 규제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며 “최근 뉴스 플로우를 통해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친환경”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중국 정부는 단일 탄소배출권거래소를 출범한 바 있다.

그는 “규제 대상이 내수부문에 국한되고 있는 만큼 한국 경제의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중국 정부의 규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낮은 분야에 대해서는 오히려 현재 조정을 매수 기회로 활용, 친환경 테마가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