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 눈물? "조국 압색 보고에 어이 없었다"..윤석열과 진실게임

  • 등록 2020-07-03 오전 8:44:48

    수정 2020-07-03 오전 8:44:4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에 나서면서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했다고 폭로한 박상기 법무부 전 장관의 뉴스타파 인터뷰가 공개된 이후 ‘박상기 눈물’이 화제다.

뉴스타파는 지난 2일 오후 <박상기 최초 증언 “윤석열, ‘조국 사태’ 첫날에는 조국 낙마 요구”>라는 제목으로 박 전 장관과의 인터뷰 내용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으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박 전 장관의 새로운 주장을 내놓으면서 눈길을 끌었다.

해당 영상은 박 전 장관이 법무부 검찰국장으로부터 ‘조국 사태’ 관련, 지난해 8월 27일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말하면서부터 시작한다.

이미 검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간 직후 보고를 받았다는 박 전 장관은 “(당시) 여러 가지 생각이 났다”며, “어이가 없었다. 이미 시작은 돼 버렸고 돌이킬 수 없잖나”라고 말했다.

이 부분에서 박 전 장관은 하늘을 보며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는데, 누리꾼들은 “박 전 장관이 눈물까지 보였다”, “검찰의 민낯을 본 박상기의 눈물”이라면서 해당 장면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했다.

박 전 장관은 또 당시를 떠올리며 “내 인생에서 가장 화가 났던 날이다. 가장 참담했던 날이 그 날이었다고 생각한다. 장관으로 재임하는 동안에 제일 실망스러운 날이었다. 저는 그날 검찰의 민낯을 봤다”고 말했다.

박상기 법무부 전 장관(사진=유튜브 채널 ‘뉴스타파’ 영상 캡처)
박 전 장관의 인터뷰 내용 핵심은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에 나서면서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했다”는 것이다.

박 전 장관은 지난해 8월 27일 검찰이 조 전 장관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선 날 윤 총장을 만났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윤 총장이 “어떻게 (조국) 민정수석이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를 할 수 있느냐”는 말을 했다고도 전했다.

또 “부부 일심동체”를 강조하면서 조 전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사모펀드 문제가 있다면 결국 그건, 조 전 장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총장 측은 즉각 부인했다.

대검찰청장은 “박 전 장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조 전 장관을 낙마시켜 한다고 말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 “박 전 장관이 조 전 장관에 대한 선처를 요구해 원론적인 답변을 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