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론 거세지는 안철수, 언제쯤 입 열까

정계은퇴 고려 안해..책임질 카드 없어
검찰, 당차원 검증과정도 수사 '압박'
검찰수사결과 발표 이후에나 표명할 듯
  • 등록 2017-06-30 오전 8:08:50

    수정 2017-06-30 오전 8:39:36

국민의당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으로 당 안팎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책임론이 고조되는 가운데 안 전 대표가 계속해서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29일 오후 서울 노원구 상계동 안 전 대표 자택 앞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 당내외에서 안 전 대표의 사과 등 책임론이 거세게 제기되지만 안 전 대표는 닷새째 묵묵부답이다.

안 전 대표의 장고에는 정치적 책임을 보여줄 카드가 없다는 점과 아직 조사가 진행중인 사안이라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안 전 대표는 검찰수사 결과 발표 이후에나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속히 사과해야” 잇따르지만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은 29일에도 ‘안철수 응답하라’며 책임있는 입장표명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자신을 위해 뛰었던 집단과 세력에 대해 장수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뭔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수습과 위기 돌파의 리더십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상당히 모든일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스타일인 것 같다”며 “지금까지 확인된 사실들을 갖고서라도 적극적으로 대응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안철수 응답하라’는 얘기들이 여러 곳에서 나온다”고 했다.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이 “공명선거추진단이 (현재) 조작된 것으로 판명된 의혹을 (지난 5월초) 발표하기 전 안철수 전 대표나 지도부에 보고했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안 전 대표 면담이 전체 조사결과 발표 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힌 것도 이같은 책임론을 의식한 것이다.

검찰 당차원 검증 과정도 수사 ‘압박’

검찰의 수사 상황에 따라 이유미씨 개인범죄로 꼬리자르기에 나선 국민의당이 더 큰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이 이씨의 조작 범행 뿐만 아니라 해당 제보에 대한 당차원의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과정도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처음 이씨의 제보를 접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 외에도 이용주 의원(공명선거추진단장)과 수석부단장 김성호 전 의원,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 등의 소환 조사 가능성도 높아졌다.

당내에서도 검증 부실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조작은 상상도 못할 일”이라며 “그 당시로는 검증할 능력도 없고, 할 상황도 아니었다”고 했다. 제대로 된 내부검증이 부재했음을 시인한 것이다. 황주홍 의원도 “설사 이유미씨 단독 범행이더라도 검증부실의 책임으로부터 당이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9일 평화방송(cpbc)라디오에서 “그 폭로가 사실이었다면 대선 과정에서 저희에게 엄청난 호재였을 것이고, 아니었으면 최악의 악재가 될 것이 뻔한 제보내용을 철저하게 검증하지 못했다는 책임이 클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결국 검증 부실은 최종적으로 당시 후보였던 안 전 대표의 책임일 수 밖에 없다. 제보 공개 전에 이를 보고 받았든, 받지 않았든 상관없이 그 책임은 온전히 안 전 대표 몫이다.

한가한 속도조절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선의 최종책임자인 안 전 대표는 조속한 사과나 입장표명이 아닌 이번 제보조작 사건의 윤곽이 드러나면 입을 열 것으로 전해졌다.

손금주 최고위원은 “안철수 전 대표가 회피하는 스타일이 아니니까 당연히 (입장 표명을) 하실텐데 구체적으로 말씀하신 것은 없다”며 “다만 본인도 팩트를 잘 모르니 검찰 결과를 보고, 어느정도 윤곽이 객관적으로 드러나면 말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당장은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사과한 상태니까 안 전 대표는 여러가지 내용을 포함해 밝히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검찰의 수사 향방에 따라 안 전 대표를 향한 책임론은 더 거세질 전망이지만, 안 전 대표는 정계은퇴 카드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대표는 지난해 6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때는 당 대표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그러나 지금은 정치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어떤 자리도 맡고 있지 않은 만큼 결과를 지켜보며 제 2창당 수준의 대대적인 혁신 계획 등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안 전 대표측의 이같은 생각이 지지자와 국민들을 설득시킬 수 있느냐는 것이다. ‘ 제2의 김대업 사건’으로 볼수 있는 사건 성격상, 안 전 대표의 뒤늦은 사과 표명과 당 혁신 구상으로는 사나운 국민여론을 달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지금 당원들은 자포자기 상태다. 내년 지방선거는 말할 것도 없고 8월에 있는 전대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민주당에서는 이 사건을 기회로 당을 흔들려고 할 것이다. 지금은 빠른 판단과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결과는 다음달 20일께나 나올 예정이다. 그때까지 안 전 대표가 거취를 고민할 지 두고볼 일이다.
거리 유세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