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유시민 "매스스타트 결과, 올림픽헌장 어긋나"..누리꾼 갑론을박

  • 등록 2018-03-02 오전 9:21:15

    수정 2018-03-02 오전 9:29:02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매스스타트 경기는 올림픽 헌장에 어긋난다”

유시민 작가가 1일 JTBC ‘썰전’에서 한 말이다. 이날 방송에서 유 작가는 “욕먹을지도 모르는 딴지를 하나 걸어볼까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유 작가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자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 경기에서 정재원의 페이스메이커 역할로 이승훈이 금메달을 차지한 데 대해 “사람들이 아름다운 광경이라고 얘기하는데, 진짜 아름다운 거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엄격히 말하면 대회 헌장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표현했다. 올림픽 헌장 1조 6장에는 “대회에서의 경쟁은 개인이나 팀의 경쟁이지 국가 간의 경쟁이 아니다”라고 명시돼 있다. 유 작가는 이를 언급하며 “매스스타트는 엄연히 개인 경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적이 같다고 해서 둘 이상의 선수가 역할을 나눠서 한 선수가 다른 선수 메달의 밑받침을 해줘도 되는 것인가”라며 “이게 진짜 스포츠맨십에 맞으며 대회 헌장 정신에 맞는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유 작가의 이러한 발언은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 추월에서 드러난 빙상연맹 파벌 문제를 주제로 한 대화에 이어 나왔다.

유 작가의 말을 들은 ‘썰전’ 진행자 김구라는 “그런 것들(유 작가가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 빙상연맹이 여태까지 컨트롤 했다는 거잖냐”라고 정리했다.

그러나 유 작가는 “빙상 연맹 문제가 아니고 온 국민이 칭찬하고 있는데 내가 딴지를 거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사진=JTBC ‘썰전’ 방송 캡처
유 작가는 박형준 교수도 일리 있는 지적이라고 어느 부분 동의하자 “우리 선수끼리 경쟁하다가 넘어지면 막 욕하지않나”라며 “우리 모두 빙상연맹만을 욕할 자격이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승훈 선수의 금메달 획득은 아주 기쁜 일이지만 이승훈 선수가 ‘정재원 선수에게 지지 않으려고 노력 많이 했습니다!’라고 말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정재원 선수도 ‘제가 나이는 어리지만 금메달 획득하고 싶었어요!’라고 해야 스포츠맨십과 대회 헌장에 맞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경기 운영방식 자체가 이상하긴 하다”, “다른 모든 나라가 매스스타트를 팀 전이자 개인 전이니까 팀이 함께 작전을 짜고 플레이를 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기껏 따온 금메달을 비난하는 것이냐”, “매스스타트 전략에서 ‘탱크’가 되는 선수는 애초에 메달 도전도 못해 본다는 게 문제인 것 같다.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해서 같이 가는 방향으로 변해갔으면 좋겠다”, “선수 개인이나 특정인을 욕하는 게 아니라 경기의 롤이나 진행방식이 스포츠맨십에 반하는 게 아니냐는 말 같다. 어느 정도 공감한다” 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갑론을박을 펼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