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세탁, 25℃ 물에 중성세제 사용해야…

가을철 등산복 의류 잘 관리하려면
  • 등록 2014-10-25 오후 1:18:56

    수정 2014-10-25 오후 1:18:56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야외활동과 등산객이 늘면서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관리법에 대한 관심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아웃도어 의류의 주요 소재인 고어텍스, 쿨맥스 등 고기능성 소재는 일반의류처럼 관리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비싼 돈 들여 장만한 등산복 등 기능성의류를 드라이클리닝 맡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고어텍스, 더미작스, 쿨맥스 등 고기능성 소재를 드라이클리닝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기능성의류 전용세제인 애경 울샴푸아웃도어(800㎖·1만원)는 땀의 주요 성분인 피지와 같은 지방오염 세탁에 적합하면서 기포 발생이 적은 세제로 손세탁이나 일반세탁기, 드럼세탁기에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기름으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드라이클리닝은 의류의 기능성 멤브레인(얇은 기능성 막)을 손상시킬 뿐 아니라 기능성 의류의 생명인 발수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의류의 발수성이란 의류 표면에 물방울이 스며들지 않고 구슬처럼 튕겨나가는 것으로 의류의 겉감이 젖는 것을 막아 쾌적한 활동을 지속시켜 주는 성질이다.

발수력이 떨어졌다고 생각되면 의류를 세탁한 후 드럼세탁기의 건조기능을 이용해 중간온도로 건조하거나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발수처리제를 사용해 발수성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 있다.

등산복, 운동복 등 기능성의류는 약 25~3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기능성의류 전용 중성세제를 표준사용량 만큼 넣은 후 지퍼, 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표준세탁 코스로 단독세탁해야 한다.

목깃이나 소매 등 부분적으로 심한 오염이 있으면 울샴푸아웃도어를 물에 희석해 오염부위에 바른 후 세탁용 솔로 가볍게 문질러 오염을 제거하면 된다. 이때 의류를 비비거나 짜지 말고 가능하면 짧고 가볍게 문질러주는 것이 좋으며, 오염이 제거되면 세탁 후 건조하면 된다.

세탁이 끝나면 비틀어 짜는 것은 피하고 약한 탈수코스로 물기를 제거한 후 옷걸이에 걸어 직사광선이 미치지 않는 그늘에서 말려주면 된다.

등산이나 야외활동 후 신발을 방치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그렇다고 매번 신발을 구석구석 닦거나 찌든 때나 얼룩을 말끔하게 지우는 것은 쉽지 않다. 운동화 전용 세정제로 더러운 부분에 뿌린 후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 주면 강력한 세정거품이 찌든 때에 흡착돼 손쉽게 때를 제거할 수 있다.

애경 관계자는 “등산복과 운동복에 주로 쓰이는 고기능성 소재와 드라이클리닝은 상극이기 때문에 손세탁시 기능성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