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결함신고센터의 연간 리콜현황에 따르면 2015년 수입차 리콜은 418개 차종 23만7184대로 전년보다 73.6%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수입차 판매량은 24만3900대로 전년에 비해 24% 늘었다. 수입차 리콜 대수가 판매량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증가율은 더 가파랐다.
같은 기간 국산차는 전체 판매량(157만9706대)의 절반 수준인 78만6207대를 리콜했다.
연도별로 수입차 리콜대수를 살펴보면 2012년 141개 차종 4만329대에서 2013년 161개 차종 5만5853대, 2014년 400개 차종 13만6633대로 계속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으로 12만여대의 리콜이 예정돼 있어, 리콜 대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밖에도 BMW는 지난해 연말 차량 화재가 연이어 발생했는데 조사결과 화재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정상적인 점검·수리를 받았던 차량에 대해서는 화재 원인과 관계없이 보상해줬다.
역시 판매량 2위인 메르세데스-벤츠가 총 3만7650대를 리콜하며 리콜 대수에서도 2위에 올랐다. E·CLS-클래스 1만4341대가 엔진커버와 배선 간섭 결함 등으로 리콜조치 됐다.
벤츠는 특히 지난해 9월 광주에서 S63AMG 4매틱 차량 소유자가 시동 꺼짐을 이유로 환급 요청을 했다가 거절당하자 골프채로 차를 파손한 사건과 관련해 해당 차종 721대를 국토부의 지시로 리콜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포드 1만8537대, FCA코리아 1만8380대, 혼다 1만8046대 등이 뒤를 이었다.
수입차 리콜이 많아진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수입차 업체 관계자는 “작년 수입차 리콜 사례 중 상당수는 자발적 리콜이었다”며 “업체들이 소비자 보호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벤츠 골프채 파손 사건과 같이 소비자들이 여러번 문제를 제기해야 리콜을 결정하는 수입차들의 행태를 보면 자발적 리콜이 늘었다는 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수입차 업계의 낮은 리콜 시정률도 비판을 받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미경 의원이 지난해 9월 배포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수입차의 시정률은 63.2%에 불과했다. 같은 해 국산차는 85.1%의 시정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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