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만 중소기업 지원정보,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하세요”

서울시, 창업부터 관세까지 기업 애로 해결 위한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오픈
대한상의·시 산하기관·자치구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와 연계
서울형 강소기업 등 공인기업제품 홍보공간 제공
내년부터 챗봇시스템 도입…신속·정확한 기업지원형 온라인
  • 등록 2017-10-15 오전 11:15:00

    수정 2017-10-15 오전 11:15:00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창업부터 판로와 관세 등 기업경영상 필요한 지원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15일 “시내 81만 중소기업을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등 80여 개 기관의 중소기업 지원정보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제공 창구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기업지원센터는 지난 1월 문을 연 기업 애로사항 청취창구로 이번에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해 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기업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일원화할 수 있게됐다. 아울러 판로개척과 관세문제 등 기업 애로에 대한 해결책을 좀 더 빠르고 신속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중앙정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협력기관, 시 산하기관, 자치구 등 80여개 기관의 홈페이지와 상호 연동체계를 구축, 기업인들이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검색·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기업업정보포털과 차별화된 메뉴 구성으로 서울 소재 기업인들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며 “모바일 화면 구현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홈페이지 내 서울시 우수 중소기업의 브랜드 및 상품 홍보 및 마케팅 지원을 위한 ‘기업교류광장’을 마련해 하이서울브랜드기업과 서울형 강소기업 등 공인된 기업과 제품의 홍보를 지원한다.

시는 2018년부터는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챗봇(기업용 메신저에 채팅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AI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일상언어로 사람과 대화를 하며 해답을 주는 대화형 메신저) 시스템을 도입해 첨단화된 서울형 기업애로 상담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업인들의 개인정보보호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태희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서울기업지원센터 전용 홈페이지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애로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업지원 최고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바란다”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기업 지원정책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초기 화면. (사진=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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