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일본, 역사의 진실 마주해야” 독도·위안부 반성 촉구(종합)

1일 서울 서대문형무소 제99주년 3.1절 기념식 참석
“3.1운동 거대한 뿌리는 결코 시들지 않는다” 강조
“3.1운동 가장 큰 성과 임시정부 수립” 건국절 논란 쐐기
3.1운동 역사적 의미 되새겨…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언급
기념식 이후 검은색 입고 시민들과 3.1절 행진 및 만세삼창
  • 등록 2018-03-01 오전 11:36:42

    수정 2018-03-01 오전 11:36:42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1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ㆍ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참석자들과 함께 독립문까지 행진한 뒤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다.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제99주년 3.1절을 맞아 독도 영유권 및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부정하는 일본의 태도를 강력 비판했다. 또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정통성을 부여하며 건국 100주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건국절 논란에 쐐기를 박았다. 다만 남북정상회담, 북미대화 등 한반도 문제와 개헌 등 국내 현안에는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3.1운동이라는 이 거대한 뿌리는 결코 시들지 않는다”며 역사적 의의를 강조하면서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는 독립유공자와 사회각계 대표, 시민, 학생들이 참여해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겼다. 그간 정형화된 정부 행사의 틀 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참여해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공유하는 생동감있는 행사로 준비된 게 특징이다. 기념식 이후 문 대통령은 검은색 두루마기를 입고 시민 참가자들과 함께 역사관 입구에서 독립문까지 3.1절 행진을 한 뒤 만세삼창도 함께 했다.

文대통령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

문 대통령은 “3.1운동과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새로운 출발선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독도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분명한 반성을 촉구했다.

독도문제와 관련,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면서 “우리 고유의 영토이다.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질타했다.

또 위안부 문제와 관련, “가해자인 일본정부가 ‘끝났다’라고 말해서는 안된다”며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하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구축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중근·윤봉길·유관순 언급하며 “한 사람이 쓰러지면 열 사람이 일어섰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의 경험과 기억은 일제 강점기 내내 치열했던 항일 독립투쟁의 정신적 토대가 됐다”며 “선조들의 독립투쟁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치열했다. 광복은 결코 밖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다. 선조들이 ‘최후의 일각’까지 죽음을 무릅쓰고 함께 싸워 이뤄낸 결과”라고 강조했다. 특히 “한 사람이 쓰러지면 열 사람이 일어섰다”며 남녀 독립지사들을 한 명 한 명 불러냈다.

문 대통령은 “안중근 의사의 뒤를 이어 강우규, 박재혁, 최수봉, 김익상, 김상옥, 나석주, 이봉창, 이루 다 열거할 수 없는 의사들이 의열투쟁을 이어갔다. 1932년 4월 29일 윤봉길 의사의 상해의거가 그 정점이었다”며 “모두 대한민국 건국의 아버지들”이라고 기렸다. 또 천안 아우내 장터에서 만세 시위를 주도한 열여덟 살 유관순 열사를 비롯해 동풍신 열사, 최초 여성의병장 윤희순 의사, 백범 김구 선생의 강직한 어머니 곽낙원 여사, 독립군의 어머니 남자현 여사, 의열단 활동을 한 박차정 열사, 임시정부 독립자금 마련을 도운 정정화 의사를 언급하면서 “3.1운동의 정신으로 대한민국을 세운 건국의 어머니들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강조하면서 우리 사회 일각의 건국절 논란에 쐐기도 박았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의 가장 큰 성과는 독립선언서에 따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이었다”며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우리에게 헌법 제1조뿐 아니라 대한민국이란 국호와 태극기와 애국가라는 국가 상징을 물려주었다.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다고 우리 헌법이 천명하고 있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새로운 국민주권의 역사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향해 다시 써지기 시작했다”며 임정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봐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남북정상회담·북미대화 등 한반도 정세와 개헌 등 현안 언급은 자제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남북정상회담, 북미대화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한 언급을 꺼렸다. 또한 개헌, 적폐청산, 여야 협치 등 주요 정치현안에 대한 입장 발표도 자제했다. 이는 그동안 평창 동계올림픽을 전후로 국정과 관련한 다양한 구상을 기회 있을 때마다 밝혀왔다는 판단에 따른 것.

다만 문 대통령은 국내 현안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이 한반도 정세에 대해 짤막하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을 생생한 기억으로 살림으로써 한반도의 평화가 국민의 힘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며 “앞으로 광복 100년으로 가는 동안 한반도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를 완성해야 한다. 분단이 더 이상 우리의 평화와 번영에 장애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