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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종합감기약 시장 규모는 1800억원으로 지속 성장세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불경기 탓에 단순 감기로 병원을 가는 것을 꺼리거나 업무 때문에 병원에 갈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며 “증상에 따라 감기약이 세분화되고 제형이 바뀌는 등 편의성이 높아진 것도 감기약 시장이 커지는 이유”라고 말했다.
◇‘두루두루’에서 ‘코면 코, 목이면 목 확실히’로
최근에는 종합감기약 외에 목감기용과 코감기용으로 구분해 출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JW중외제약(001060)은 종합감기약인 화콜을 화콜C콜드(종합감기약), 화콜C노즈(콧물감기약), 화콜C코프(기침감기약) 등 3가지 제품으로 늘렸다. 대웅제약(069620)도 씨콜드플러스(종합감기약), 씨콜드플러스노즈(코감기약), 씨콜드플러스코프(목감기약)으로 세분화했다. 약효는 높이고 부작용은 줄이려는 의도다.
콧물감기약 성분인 항히스타민은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어 민감한 사람은 낮에 먹으면 온종일 집중력이 떨어진다. 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감기약을 먹고 밤에 잠을 못 잔다. 대웅제약의 씨콜드플러스 3종류를 비롯해 유유제약(000220)의 유에츄데이앤나이트는 주간용과 야간용이 구분돼 있고, 한미약품의 써스펜은 ‘써스펜 데이’와 ‘써스펜 나이트’로 처음부터 각각 나눠 출시했다. 한미약품(128940) 관계자는 “감기환자의 상황에 따라 약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며 “감기약을 먹고 졸음 때문에 업무 능률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에 귀를 기울인 것”이라고 말했다.
◇목·코에 뿌리고 녹여 먹고 물 없이 짜 먹고
알약, 물약이 전부였던 감기약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한 것도 최근의 특징이다. 콧물, 코감기, 코막힘에 약을 코에 직접 분사하는 나잘스프레이가 인기다. 코 점막의 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줄이는데, 국내 1위인 오트리빈(GSK)의 경우 연매출이 100억원에 이른다. 화이투벤(다케다), 코앤쿨(한미약품), 시원타조아(조아제약) 등 경쟁품이 있다. GSK 관계자는 “먹는 약에 비해 뿌리면 2분 이내에 바로 효과가 나오고 12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며 “코감기 외에도 비염으로 코가 막힐 때에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008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마시는 차(茶) 형태의 감기약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위인 테라플루(GSK)는 국내에서 20억~30억원의 매출을 꾸준히 올리고 있고, 종근당은 주간용, 야간용, 코감기용, 목감기용 등 4 종류의 차형 감기약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대원제약은 물 없이 짜 먹는 형태의 감기약인 ‘콜대원’ 을 선보였다. 대원제약 관계자는 “포장이 스틱형이라 휴대가 편하고 물이 필요 없어 간편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