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선도전 시사…"정치 그만둔적 없다, 당비도 많이 내"

윤석열엔 "상황 자꾸 바뀌어, '통합 열차' 타기 어려워질 수 있다"
  • 등록 2021-05-04 오전 9:05:02

    수정 2021-05-04 오전 9:06:12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내년 대통령 선거 도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뉴시스
황 전 대표는 3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정치활동 계획을 밝혔다. 황 전 대표는 대선에 출마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확답은 피하면서도 “속죄하는 마음으로 국민을 위한 머슴·문지기라도 하겠다. 선수가 되든 킹메이커가 되든 목표는 문재인 정권을 종식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야권 대선 캠페인에 어떻게든 힘이 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이나 선수를 언급하며 직접 출마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황 전 대표는 “첫 도전은 실패였지만, 다시 한다면 그런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지난해 총선 참패 책임에 대해서는 “혁신과 공천 실패에 내부적 원인이 있었다. 정치 경험도 풍부하지 못했고 디테일도 부족했다. 모든 책임은 내게 있다”고 답했다.

다만 “그렇다고 좌절만 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권의 민생 파탄으로 책임과 각오는 더 강해졌다. 나라가 정말 ‘맛이 가고’ 있다. 내가 국회의원 하려고 정치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그리고 나는 정치를 그만둔 적이 없다. 당직을 내려 놓았을 뿐이다. 여전히 당비도 많이 내고 있다”며 정계 퇴진에는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최근 보수야권 후보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시대정신이 영웅을 만든다. 문재인 정권의 위선과 ‘내로남불’로 윤 전 총장이 지지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황 전 대표는 “그러나 상황은 자꾸 바뀐다. 이 때문에 여러 사람이 모여 빅텐트를 만들어야 한다”며 대세론을 은연중 경계하는 발언도 했다.

또 “윤 전 총장은 함께할 아주 귀한 자산이다. 열차가 출발했고, 속도가 점점 빨라져 타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통합 노선에 윤 전 총장이 빨리 합류해야 한다는 의견도 비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