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증권사 뺑뺑이 스톱!"…벼랑끝 선 주진형의 실험

주 사장, 항명사태 초래한 서비스선택제 끝내 실시
비상담 고객에 수수료 낮춰..증권사 `뺑뺑이` 영업에 철퇴
`고객우선` 호평..대내외 비판엔 귀 닫아
  • 등록 2015-10-04 오후 2:50:24

    수정 2015-10-04 오후 5:29:47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증권업계 사상 초유의 항명사태에도 주진형 한화투자증권(003530) 사장의 개혁 의지가 꺾이지 않고 있다. 이제는 봉합이 어려울 만큼 악화된 내부 분열을 초래한 최고경영자(CEO)라는 원죄는 부인할 수 없지만, 고객 이익 보호를 위해 증권업계 해묵은 관행에 반기를 든 주 사장의 뜻은 새삼 재평가받고 있다.

주 사장은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서비스 선택제 실시를 결국 5일부터 강행한다. 고객들의 거래방식에 따라 수수료를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일방적으로 높은 수수료를 챙기던 업계 관행을 깨는 서비스 선택제 시행을 위한 전산작업을 마친 한화투자증권은 당초 계획됐던 이를 시행하기로 했다. 주 사장도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어쨌든 서비스 선택제는 윌요일부터 실시된다”며 예고했다. 지난 금요일까지 직원들이 제도 도입에 반대하면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

서비스 선택제가 도입되면 당장 고객에겐 큰 혜택이 생긴다. 일례로 1000만원을 거래하는 고객이 직원 상담을 받겠다고 선택할 경우 컨설팅 수수료를 포함해 3만9500원을 물어야 하지만, 상담없이 온라인으로 직접 거래하겠다면 다이렉트 수수료 6950원만 물면 된다. 또 거래가 1억원으로 늘어날 경우 컨설팅 수수료는 39만5000원이나 되지만 다이렉트 수수료는 동일하게 6950원이다. “온라인 거래는 주문액수가 크다고 비용이 더 들지 않고 고객이 알아서 투자는 것을 직원들 실적으로 잡고 있다”는 게 주 사장의 지적이다.

결국 고객 자산을 과도하게 매매하는 속칭 `뺑뺑이`로 연명하는 증권사 영업행태를 바로 잡겠다는 취지다. 그는 “회사의 오프라인 주식 영업수익 80%가 연간 회전율 600% 이상인 고객에서 나오는데 그 숫자는 4000명 남짓으로 매우 적다”며 증권사들이 소수 고객들의 수수료에 의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과당매매를 막기 위한 장치로 하루 몇 차례 거래해도 합산해 1건으로 받던 수수료를 건당으로 매겼다. 자주 거래할수록 수수료가 늘어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거래를 줄이도록 유도했다. 지난해부터는 고객 자산의 연간 300% 이상 매매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직원 실적으로 잡지 않도록 했다. 올해는 이 비율을 200% 이상으로 강화했다.

주 사장의 이같은 혁신에 대해 증권업계는 의미있는 시도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 대형증권사 직원은 “증권사 수익에서 수수료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그마저도 수수료율 인하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고객 주식의 회전율을 낮추려는 고민이 없었던 게 사실”이라며 “건전성 강화를 위해 임직원 자기매매도 통제하는 상황에서 과당매매가 이슈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주 사장의 급진적인 개혁조치로 인해 성과급이 사라진 한화투자증권 직원들은 앞으로 줄어드는 실적까지 고민해야할 판이 됐다. 주 사장이 성과에 따라 연봉을 책정하는 직무별 연봉제 도입을 추진 중이어서 임금도 낮아질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주 사장은 “앞으로 2년간 연봉 조정을 점진적으로 하고 그 사이 직원들은 능력을 길러 새로운 영업 방식을 익히면 된다”고 전할 뿐 다른 보완 방안은 내놓지 않았다. 또 바뀐 제도가 일부 투자자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100만원을 다이렉트로 거래할때 한화증권 수수료율은 약 0.695%(6950원)다. 반면 키움증권(039490)은 0.015%(150원)가 적용된다. 소액 투자자들은 거래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는 구조다.

하지만 주 사장은 안팎에서 들리는 비판에 귀를 닫아버렸다. 페이스북을 통해 반발하는 임원을 두고 “기회주의적 출세주의”라고 비꼬는가 하면 “내게 사과 문자를 보내고 나를 위로하는 사람들이 있어 난 복이 많은 사람”이라고 자찬하기도 했다. 더구나 지난 2일에는 항명을 주도한 임원 2명에게 징계를 내렸고 권용관 부사장은 지난달 사표를 내기도 했다. 일부 직원들은 내년 3월 임기 만료인 주 사장의 조기 퇴진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주 사장과 직원간 갈등은 물론이고 그의 혁신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될 전망이다.

▶ 관련기사 ◀
☞ 한화證 내분 '일파만파'..항명 임원 징계에 '주진형 퇴진' 목소리
☞ 한화증권 내부 불만 폭발…`주진형式 개혁` 좌초 위기
☞ 주진형 한화證 사장 "신입 채용때 실무자 참여…남녀 따로 심사 검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