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큐스앤자루 "IT 기술력 기반 신약플랫폼 개발..다양한 바이오베터에 활용"

"첫번째 차세대 물질 동물실험에서 효과 확인"
"10년 이상 연구..IT-BT 융복합 기업으로 자리매김"
  • 등록 2014-09-21 오후 3:00:00

    수정 2014-09-21 오후 3:00:00

[이데일리 김대웅 기자] “오랜기간 연구 성과를 축적한 결과 혁신적인 바이오베터 신약플랫폼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조만간 국내외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을 것입니다.”

윤정혁(사진) 이큐스앤자루(058530) 대표는 21일 “최근의 연구 성과로 명실공히 IT-BT 융복합기업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큐스앤자루는 10년 이상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IT기반의 신약개발 예측시스템을 개발하고 바이오베터 신약개발에 매진해 온 기업이다.

2005년부터 신약 개발에 필요한 분자 모델링 기술을 집약한 국내 최초의 IT기반 신약개발 솔루션인 ‘파로스드림스’를 개발했다. 또 이 솔루션과 분자 모델링 노하우를 기반으로 당뇨병 치료제, C형 간염 치료제, 조류 독감 치료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30여건의 정부 연구과제와 50여 건의 회사 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최근에는 그동안의 성과를 축적한 결과로 바이오베터 신약플랫폼인 BOB(Better-Of-Better)테크놀로지를 개발했다. 윤 대표는 “BOB테크놀로지는 이큐스앤자루가 개발한 두 가지 시스템 즉, ‘파로스DDS’ 시스템과 ‘링크트랜스(LnTrans)’ 시스템이 결합된 콤비네이션 하이브리드 방식의 신약개발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파로스DDS 시스템은 생물정보학을 기반으로 단백질 모델링을 통해 신약 후보물질인 타겟의 단백질 구조를 분석해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링크트랜스 시스템은 자체 개발된 펩타이드 링커로 캐리어 단백질을 신약 후보물질인 타겟에 부착해, 활성도 및 유연성을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이 신기술로 완성된 첫번째 차세대 G-CSF물질은 동물실험에서 1세대 치료제인 뉴포젠과 2세대 치료제인 페길화 G-CSF와 비교해 약효 및 지속시간에서 더 뛰어난 효과가 도출됐다는 설명이다.

이큐스앤자루의 차세대 G-CSF 후보물질은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호중구감소증 치료제로, 항암 화학요법 환자와 골수이식 환자의 감염 예방에 사용되며 2013년에 각각 약 1조3000억원과 약 4조2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블록버스터급 약물이다.

윤 대표는 “차세대 G-CSF 후보물질은 기존 약물과 비교해 자체신약개발 플랫폼 BOB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절대적인 시간과 비용을 개선한 획기적인 방식으로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결과는 신약 후보물질의 가치 이외에도 신약개발 플랫폼의 성공이라는 점에서 향후 다양한 바이오베터 개발에 유용한 툴로서 활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큐스앤자루는 향후 BOB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차세대 G-CSF 및 인성장호르몬 등 다양한 바이오베터 신약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외 기업들과 라이선싱 아웃(기술수출), 공동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