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대구·청도 에어로졸 전파 가능성 있다"

밀폐된 환경 장시간 노출 시 공기오염 가능 환기 필요
사망자 벌써 4명째 고령층 감염 시 치사율 더 높아질수도
어린이 대부분 증상 경미 유행 지속시 어린이 환자 늘수도
‘코로나19’ 돌연변이 가능성 ‘0’ 재감염 가능성은 ↑
  • 등록 2020-02-23 오후 12:02:55

    수정 2020-02-23 오후 12:02:55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대구와 청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는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은 에어로졸 전파 가능성을 제기했다. 기침을 통한 침 방울이 퍼져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던 것에서 공기 속 작은 입자를 통한 전파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23일 신형식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공기 순환이 안 좋거나 호텔 내 공조 시스템이 안 좋거나, 병원 일부 공조시스템이 안 좋다면 에어로졸이 발생해서 전 병원, 호텔, 큰 건물 등을 오염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고령층 감염시 치사율 14.8%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도 코로나19 치료방안 제6판에 에어로졸을 통한 전파 가능성을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에어로졸 전파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중국 정부도 한 공간에 있던 사람들 간에 폭발적 전파가 일어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이같은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에어로졸 전파 조건은 밀폐된 환경에서 장시간 고농도의 에어로졸에 노출된 상황이라고 했다.

국내 보건당국도 에어로졸 감염 가능성을 살피고 있다. 신천지대구교회 사례의 경우 주로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사이에 일부 1차 소규모의 집단발병이 있었고, 14일부터 18일까지 사이에 2차 발병을 했다. 한 사람이 다수에게 전파하는 과정에는 에어로졸 전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도 대남병원의 경우 정신병동에 있는 환자 2~3명을 제외한 대부분이 확진된 사례도 에어로졸 전파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학국역학회장을 맡은 김동현 한림대 사회의학교실 교수는 증상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도 폭발적 전파를 일으키는 ‘코로나19’의 특성 때문이라고 봤다. 김 교수는 “감염자가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더라도 경미하다보니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다 한다”며 “그로인해 다중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키고 있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신종 감염병이라 세계 어디에도 면역을 가진 사람이 없다. 그래서 바이러스가 조금만 묻어도 누구나 감염될 수 있다. 그동안 높은 전파력과 달리 상대적으로 치사율은 낮다고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은 연령별로 치사율이 다르다고 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벌써 4번째 사망자가 나온 상태다.

신형식 센터장은 “소아에게는 굉장히 증상이 경미하지만 나이가 많아지면서 사망 가능성이 커진다”며 “60대 이상에서 사망률 점점 높아져 70~80대에 가면 사망률이 더 늘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 따르면 환자 4만여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코로나19에 걸려 숨진 사례는 2.3%였다. 이는 독감의 치사율인 0.1%보다는 높지만, 사스나 메르스 치사율보다는 훨씬 낮은 수치다. 치사율은 환자의 나이와 비례했다. 50대 치사율은 1.3%, 60대, 3.6%, 70대 85, 80세 이상 14.8%로 상승했다.

신 센터장은 “어릴수록 콧물감기 인후통으로 끝나고, 청년의 경우 콧물감기, 목 아픔, 심하면 독감으로, 장년의 경우 콧물감기, 인후통, 독감, 폐렴 정도로 이어진다”며 “노령층은 인후통과 독감으로 진행하면서 나중에 폐 손상이 심해져 쇼크에 빠질 수 있어 사망률이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경란(오른쪽 두번째)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이 22일 오후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책위원회 간담회가 열린 서울 서초구 대한감염학회 사무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미하다면 항체 생겨도 다시 감염 가능…폐섬유화 가능성↓

최근 대구에서 4세 여아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어린이집 교사를 통해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부모들 사이에서 어린이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을 맡은 최은화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다행스럽게 코로나19 감염증이 소아에서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발생 빈도가 낮고 감염된 아이들 증상이 경미하다”며 “입원해서 경과 봤을 때 중증이나 폐렴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적어 불행 중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소아의 주 증상은 발열과 기침이다. 증상은 가벼울 수 있지만 당분간 유행이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최은화 교수는 “유행 초기에는 소아 발생 사례가 적을 거라고 예상하지만, 유행 점차 진행함에 따라 소아 발병사례 증가할 여지가 있다”며 “부모가 아이에게 기침예절과 손씻기 준수 등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SNS에 돌고 있는 코로나19 돌연변이 가능성에 대해 일축했다. 신형식 센터장은 “감염병 역사상 돌연변이 일으켜 치사율 높이는 예가 없다”며 “일반적으로 사람 간 전파 계속될수록 전파가 더 빨라지면서 증상은 더 경미해진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한번 걸린 사람은 다시 걸리지 않을까? 신 센터장은 “항체가 생기는 건 사람마다 다 다르다”며 “경미하게 앓았으면 올해 말에 다시 유행할 때 다시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손상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어떤 폐렴이든 심하게 오면 폐 손상이 올 수 있다. 폐섬유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어 “심한 폐렴이라면 폐가 손상될 수 있지만 경미한 폐렴의 경우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거나 이런형태로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동안 바이러스성 폐렴 경과를 본다면 약하게 앓고 나서 오랫동안 후유증을 남는다는 게 맞는 다는 건 생각하기 어려울 거 같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