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의원 재산 212억, "이스타항공 고용보험료 5억도 안내줘"

  • 등록 2020-09-08 오전 8:32:13

    수정 2020-09-08 오전 10:40:53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경영난에 시달리다 제주항공과의 매각 협상도 실패한 이스타항공이 600여명의 직원을 정리해고키로 결정했다. 해고 통보를 받은 조종사 직원은 “회사가 고용보험료도 체납해 직원들이 고용지원금도 못받았다”고 주장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위원장은 8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신도 해고통보를 받았다는 박 위원장에 따르면 회사 측은 직원 1136명 중 605명에게 정리해고 통보를 했고 항공기 대수 조정에 따라 추가 감원 계획도 갖고 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29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검찰청에서 이상직 의원 일가 고소고발장 접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동조합은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조세포탈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박 위원장은 경영난이 시작된 이후 회사가 줄곧 무책임한 대응을 해온 점을 지적하며 이번 정리해고 방침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사측이 고용보험료를 체납해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도 못받고 있는 상태였다”며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용보험료 5억원만 납부하면 모든 직원들이 3월까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혜택을 보면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사측은 잔고가 거의 없어 체납 고용보험료를 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실소유주인 이 의원이 이를 부담할 것을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얼마 전에 보도에 나왔다시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중에 보유재산 1위가 이 의원”이라며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3월부터 지금 임금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로 8개월째”라고 설명했다.

이스타항공은 경영난 이후 임금을 체불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임금 지급 명령까지 받았지만 사측이 돈이 없다는 이유로 노동부의 명령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이번 임기 국회의원 재산현황 공개에서 212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가진 것으로 확인돼 민주당 전체 1위를 기록했다.

박 위원장은 “직원들 대부분은 일용직 아르바이트, 건설현장 드라마 보조출연, 택배 아르바이트 등의 일로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며 회사 측은 해고 후 실업급여를 받으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제도적으로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노동위에 제소할 계획”이라며 “노동자의 임금채권을 통해 기업회생 신청을 한번 해보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의원과 그 보좌관 출신 경영진의 비리를 세상에 알려야 할 것”이라며 “시민단체들과 연대해서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경영진 비리’ 언급에 대해 “그동안 접수한 직원들의 제보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며 “제보 내용을 구체화해서 세상에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