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조동연 논란에 김건희 겨냥 "대선후보 배우자도 똑같이"

  • 등록 2021-12-03 오전 9:23:24

    수정 2021-12-03 오전 9:46:49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사생활 논란에 휩싸인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방송인 김어준 씨는 야당과 언론을 향해 “대단히 야비한 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김 씨는 3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조 위원장의 소식을 전하며 “공직자로 출마한 게 아니고 공직자도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를 겨냥한 듯 “이런 기준이라면 후보 배우자의 사생활도 똑같이 다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정치판을 이렇게 끌고 가도 되는 것인가”라고 탄식하며 “이렇게 작용이 있으면 반드시 반작용도 있다. 언론의 책임이 굉장히 크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조동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도 김 씨와 같은 맥락으로 조 위원장의 사생활이 논란되는 상황에 대해 비판했다.

박용진 의원은 전날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에서 “유튜브 하는 강 모 변호사 등을 통해 이런 식으로 (조 위원장의) 사생활 문제가 정치적 전면에 나서는 것에 대해선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다만 대통령 후보자와 가족들이 연루된 범죄행위, 대통령 후보자와 가족들이 관련된 부도덕한 행위, 이런 것들에 대해선 검증 대상이고 수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게 아닌 이상 개인의 선택, 사적인 분야에 대해서 조롱하고 비난하고 정치의 일종으로 소비해 나갈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조 위원장의 사퇴 기사의 캡처 화면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정치의 중심에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잔인함만 남아 참으로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경 선대위 부대변인도 페이스북에 “속상하고 속상하다. 선택적 관대. 선택적 국민 알권리”라는 글을 남겼다.

남영희 선대위 대변인은 “너무 미안하고 걱정된다… 충분히 열심히 잘 살아온 그대를 응원한다!”라고 전했다. 이는 밤새 일어난 조 위원장의 ‘실종 신고’ 해프닝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1호 영입 인재’인 조 위원장은 사생활 논란이 이어지자 전날 오후 페이스북에 “제가 짊어지고 갈 테니 죄 없는 가족들은 그만 힘들게 해달라. 그렇게 하지 않아도 이미 충분히 힘든 시간들이었다”며 “그간 진심으로 감사했고 죄송하다. 안녕히 계시라”라고 썼다.

조 위원장은 “누굴 원망하고 싶지는 않다”며 “아무리 발버둥치고 소리를 질러도 소용없다는 것도 잘 안다”라고도 했다.

이어 “열심히 살아온 시간이 한순간에 더럽혀지고 인생이 송두리째 없어지는 기분”이라며 “아무리 힘들어도 중심을 잡았는데 이번에는 진심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이후 민주당은 조 위원장과의 연락이 두절되자 오후 9시 55분께 경찰에 신고했고, 신변에 별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선대위원장의 영입을 주도한 송영길 대표는 3일 조 위원장의 거취에 대해 “아침에 전화를 통해 제게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조 위원장이 ‘제발 자기 아이들, 가족들에 대해 공격을 멈춰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의 사의 표명을 받아들일지는 “주말경 직접 만나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눠보고 판단할 생각”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에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조동연 교수(가운데)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은 조 위원장이 여군 장교 출신의 군사·우주 전문가라는 점과 30대 워킹맘이라는 상징성을 강조하며 선대위의 새 간판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강용석 변호사가 조 위원장의 사생활을 캐자 야당 일각의 공세가 이어졌고, 민주당은 ‘강력한 법적 대응’으로 맞섰지만 조 위원장은 결국 자진 사퇴 수순을 밟게 됐다.

조 위원장은 전날 KBS 라디오에서 “너무 송구하고 죄송스럽다”면서도 “저 같은 사람은 도전을 할 기회조차도 허락을 받지 못하는 건 지 묻고 싶었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조 위원장은 서경대 군사학과 교수 겸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으로, 1982년생 ‘워킹맘’이기도 하다.

그는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후 미국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에서 공공행정학 석사학위를 땄고, 해외 파병부대인 이라크 자이툰사단, 한미연합사, 육군본부 정책실 등에서 복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