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 수요도 견인…곧 테이퍼링 다가올 것"

하나금융투자 분석
변동성 영향 제거한 '절삭 평균 소비자물가' 올해 1월 저점 후 상승
美 주택 가격 상승 임대료 가격 상승으로 전가돼 소비자 물가 영향
"5월 원자재 기저효과 줄며 완만하겠지만, 서비스 수요 확대로 하단 지지"
  • 등록 2021-06-11 오전 9:13:47

    수정 2021-06-11 오전 9:13:47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현재 물가 상승은 상품(Commodity)과 공급 병목 현상이 주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공급 측면 외에도 서비스 물가 등 수요 측에서도 물가 상승이 진행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고용시장 회복까지 겹치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테이퍼링 논의를 공식화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규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경기 회복 감안 시 수요 측 물가 압력도 생각해야 할 시점”이라며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는 이유는 변동성을 유발하는 원자재와 공급망 측면의 요인 외에도 수요 측 물가 압력이 함께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발(發) 경제 정상화로 인해 비교적 완만하지만 서비스물가가 동반 상승하고 있고, 과도한 변동성을 제거한 절삭평균 소비자물가도 올해 1월 저점 형성 후 빠르게 올라왔다”며 “최근 미국의 재고율(기존주택재고 판매에 소요되는 개월) 하락으로 주택가격이 가파른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어 관련 물가 압력도 유효한 등 예상보다 강한 물가 압력이 지속되고 고용시장이 회복되면서 미 연준이 테이퍼링 논의를 공식화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과도한 변동성에 영향받는 부분을 제거한 절삭평균 소비자물가(Trimmed Mean CPI)는 올해 1월 저점 형성 후 빠르게 상승했고, 중앙값을 사용하는 메디안(Median) CPI도 지난 4월부터 반등했다.

또한 전 연구원이 주택 가격 상승과 소비자물가 상승을 연결한 건 미국 소비자물가에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4월 기존주택 재고율은 2.4개월에 불과해 공급부족 현상이 지속되면서 기존주택가격은 전년비 19.1% 상승했다. 이는 임대료 가격 상승으로 전가돼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높다는 것이다.

전 연구원은 “미국 소비자물가는 원자재발 기저효과가 줄어들며 5월 이후 상승폭이 완만해지겠지만, 공급망 차질과 시간당 임금 상승, 서비스업 중심의 수요 확대가 나타나며 물가 하단은 지지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