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언론 "트럼프, 우크라 대통령에 바이든 아들 조사하라 압박했다"

WSJ 등 "바이든의 우크라 검찰총장 해임 압력 조사요구" 보도
조 바이든 "트럼프, 정치적 목적에 외교 이용" 비판
트럼프 대통령 "부적절한 대화 없었다" 반박
  • 등록 2019-09-21 오후 2:37:33

    수정 2019-09-21 오후 2:37:33

사진=AFP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우크라이나 정상과 통화하면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을 조사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미국 언론 보도가 나왔다. 조 바이든은 민주당 대선 유력 후보로,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상과의 대화에서 부적절한 약속을 했다는 정보당국의 내부 고발 관련 의혹 보도가 쏟아졌다.

20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은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과 아들 헌터에 대해 조사할 것을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바이든 문제에 관해 (트럼프의 개인 변호인인) 루돌프 줄리아니와 협력해야 한다”며 거듭 요구하고, 바이든 전 부통령 아들에 관한 의혹이 사실인지 아닌지 “워싱턴 사람들도 알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조사를 요구한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 의혹은 그가 지난 2016년 초 우크라이나 측에 검찰총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10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의 대출 보증을 보류하겠다고 위협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아들인 헌터 바이든이 관여하던 현지 에너지 회사의 소유주를 ‘수사 레이더망’에 올려놨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총장은 결국 해임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재벌의 부패 수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공공연히 제기해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개인변호인인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은 실제로 우크라이나 측에 이 문제를 조사해줄 것을 로비해왔다. 줄리아니는 이날 CNN과 인터뷰에서도 자신이 헌터 바이든에 대한 조사를 우크라이나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언론 보도이후 논란이 커지자 바이든 전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이런 보도가 사실이라면 기꺼이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고 우리나라를 비굴하게 만들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향에는 바닥이 없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행동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외교 정책을 이용하고 국가 안보를 약화했다는 점에서 특히 혐오스럽다”며 해당 통화 내용을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미 의회 하원 정보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하원 상임위원장들은 이미 백악관과 국무부를 상대로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WSJ의 최초 보도 직전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통화는 적절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에 “나는 많은 지도자와 대화를 나눈다. 그것은 언제나 적절하다”며 “내가 무슨 일을 하든 나는 이 나라를 위해 싸운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문제를 제기한 인물을 가리켜 “당파적 내부 고발자”라고 비난하면서도, 고발 내용이 7월 25일 우크라이나 정상과의 통화가 맞느냐는 질문엔 “나는 정말 모른다”고 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