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오바마, 내일 1시간 정상회담..북핵 집중논의

세월호 참사 관련 애도 표명 전망
  • 등록 2014-04-24 오전 9:17:37

    수정 2014-04-24 오전 9:17:37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5일부터 26일까지 1박2일간 한국을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은 이번이 네 번째지만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로는 처음이다.

청와대는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은 한미 동맹의 새로운 60주년을 여는 첫 해에 이뤄진다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크며 최근 한반도와 동북아의 유동적인 정세에 비춰 더욱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과 약 1시간 동안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두 정상은 한미 동맹의 발전 방향, 최근 북한의 핵실험 위협 관련 동향을 포함한 북한 문제, 동북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들은 또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론’과 드레스덴 연설을 바탕으로 한 한반도 통일 비전을 공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번 정상회담은 작년 5월 워싱턴에서의 한미 정상회담과 지난 3월 헤이그에서의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의 연장선상”이라며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 속에서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다지고 북핵 위협에 대처해 빈틈없는 대북 공조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 계기에 대한제국 국새인 ‘황제지보’ 등 9개의 문화재를 반환하는 행사를 갖는다. 이는 한미 관계의 긴밀함과 양 국민간 우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 수석은 의미를 부여했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업무만찬을 함께하며 범세계적 협력과 한미 경제·사회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선 올해로 발효 3년째를 맞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성과도 평가할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방한 이틀째인 26일에는 양국 경제인을 초청해 행사를 갖는다. 또 한미 연합사를 방문해 양국 연합방위력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한다. 용산 전쟁기념관 방문과 경복궁 방문도 예정돼 있다.

주 수석은 “오바마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도 적절한 애도의 뜻을 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방한으로 역대 미국 대통령 가운데 한국을 가장 많이 방문한 대통령이 된다. 특히 서울은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가 된다.

주 수석은 “양국 정상은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의 심화·발전을 협의하는 한편 한미 동맹이 지향해 나가야 할 미래비전과 역할에 대한 공감대와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