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대통령이 대통령다워야지, 기자회견 못하게 헌재에 가처분신청”

반기문 총장의 정치교체는 박근혜 정권 이어 가겠다는 의미, 촛불민심 부인
  • 등록 2017-01-14 오후 5:06:52

    수정 2017-01-14 오후 5:06:52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 박지원 전 국민의당 원내내표는 14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탄핵으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을 국가원수라고 호칭하며 전화 통화를 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국가원수 운운은 국회 탄핵 의결을 무시하는 반민주적 발상이며 지금은 국가원수 자격이 정지된 분을 이렇게 호칭하는 것은 불법이다. 그대로 인정하고 계승하겠다는 속내를 들어냈다고 해석된다”고 정체성에 의구심을 표시했다. 1000만 촛불민심이 탄핵한 박 대통령을 인정하겠다는 발언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계승하겠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반기문 총장 입국 일성은 ‘정권교체가 아니라 정치교체가 필요하다’. 어제는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 원수이니 신년 인사를 한번 드리겠다’는 발언의 보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역시 정치초년생이며 참모들도 제가 지적한데로 실패한 정권의 인사들로 앞으로 큰 부담이 되리라 본다. 같은 말도 누가 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고 꼬집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어 “만약 제가 ‘대북송금특검의 상처를 덮고 미래로 가자’라고 했다면 피해자가 가해자를 용서하는 말이지만 문재인 대표가 했다면 가해자가 피해자의 동의없는 실언이다. 반 총장의 정치교체는 박근혜 정권을 이어 가겠다는 의미로 촛불민심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 전 총장의 이러한 발언이 정체성을 나타내고 혹독한 검증을 피할 수 없게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전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정부의 결정을 외국에 설명하는 외교관, UN의 결정을 집행하는 사무총장 업무와 정치인의 언행의 차이를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역시 정치초년생”이라며 대선행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봤다. 반 전 총장이 설 연휴 직후 구상하는 대선 행보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현재 반 전 총장은 설 연휴 전까지 국민들을 만나 민심을 경청한 뒤 앞으로의 행보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 대한 방어 차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에 대해, “박근혜 최순실 두 분은 잘못이 없다니 박영수 특검이 잘못하나요. 대통령이 대통령다워야지~~ 박지원이 당대표에 선출되면 22일 기자회견 못하도록 헌재에 가처분 신청해서 광화문에서 평시민으로 기자들 만나도록 하겠다. 반드시 탄핵 인용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관련기사 ◀
☞ 박지원 "반기문, 정치초년생…언행 익혀야"
☞ 반기문 동생·조카 기소에 박지원 "내가 아는 의혹도 몇가지 있어"
☞ 박지원 "반기문에게 `뉴DJP연합 관심있다` 말한 사실 없어"
☞ 박지원 "고구마는 부패하지만 생수는 깨끗하다"
☞ 박지원 "선거연령 하향 입장 번복..수구보수신당으로 개명하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