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제약사,'쌍둥이 복제약' 발매..제네릭 견제 '꼼수'

아스트라·노바티스 등 자사제품과 이름만 바꾼 복제약으로 시장 방어
영업은 국내업체 담당..제네릭 견제 '꼼수' 지적
환자들은 같은 약 다른 가격에 복용
  • 등록 2014-04-24 오전 9:21:39

    수정 2014-04-24 오전 9:21:39

[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다국적제약사들이 오리지널 제품의 시장 방어를 위해 포장만 바꾸는 ‘위임제네릭’ 전략이 확산되고 있다. 업계는 후발주자들의 시장 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CJ헬스케어는 이달부터 ‘로수바스타틴’ 성분의 고지혈증치료제 ‘비바코’를 발매했다. 이 제품은 아스트라제네카 ‘크레스토’의 제네릭 제품이다.

비바코는 오리지널 ‘크레스토’와 같은 공장에서 생산되는 똑같은 제품이라는 점에서 경쟁 제네릭과는 다르다. 제품명만 ‘크레스토’에서 ‘비바코’로 바꾸고 판매를 CJ헬스케어가 담당하는 ‘쌍둥이약’인 셈이다. 보험약가는 670원으로 크레스토(995원)보다 32.7% 저렴하다. 이달부터 크레스토의 특허가 만료돼 50여개의 제네릭이 시장에 진입할 것을 대비해 포장만 바꾼 저가 제네릭을 발매하고 CJ헬스케어에 영업을 맡긴 것이다.

오리지널 의약품을 선호하는 의료진에게는 크레스토를 팔고, 저렴한 제네릭 처방을 원하는 의료진에게는 비바코를 영업하겠다는 일종의 ‘투트랙 전략’이다. 이때 비바코는 크레스토와 같은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다른 제네릭과의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의도다.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도 지난해 고혈압치료제 ‘올메텍’의 특허만료가 임박하자 포장만 바꾼 제네릭 ‘올메액트’의 허가를 받고 CJ헬스케어에 영업을 맡겼다. 올메텍은 544원, 올메엑트는 462원으로 차별화 약가전략으로 제네릭 제품들을 견제했다. 올메텍은 지난해 특허만료 이후 60여개의 제네릭이 쏟아졌다.

노바티스의 고혈압치료제 ‘엑스포지’도 자회사인 산도스가 제네릭 제품 ‘임프리다’를 내놓았다. 한국MSD도 천식치료제 ‘싱귤레어’ 시장에 제네릭 제품 ‘루케어’를 발매했다.

‘위임제네릭’(Authorized Generic)은 2000년대 이후 미국에서 빠르게 증가한 제네릭 방어 전략이다. 후발주자의 시장진입을 저지하려는 불공정행위가 아니냐는 지적이 있지만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법원에서는 위임제네릭의 시판이 합법이라고 판결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위임제네릭은 다국적제약사들이 오리지널 제품의 시장 수성을 위해 활용하는 ‘꼼수’에 불과하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제네릭의 수가 많지 않은 미국에서는 위임제네릭이 약품비 절감 효과가 있지만 수십개 제네릭이 등장하는 국내에서는 이 전략은 다국적제약사가 국내업체를 이용해 시장을 방어하려는 도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