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코로나19 청정지역?…北 보건성 "감염자 없다"

  • 등록 2020-02-18 오전 8:49:58

    수정 2020-02-18 오전 8:49:58

노동신문이 공개한 북한의 코로나19 방역 활동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북한이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거듭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예방사업에 계속 큰 힘을’ 제목의 기사에서 송인범 보건성 국장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송 국장은 “현재까지 단 한명의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자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감염증 발생 즉시 당과 국가의 중대조치에 따라 위생방역체계가 신속히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되고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로부터 지역별로 강력한 비상방역 역량이 편성되어 가능한 모든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비루스의 전파경로가 다양하고 예측할 수 없다”며 “모든 부문, 단위에서 각성을 조금도 늦추지 말고 위생방역사업의 강도를 계속 높여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형훈 보건성 부상도 지난 17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를 통해 “현재까지 우리나라에는 신형 코로나비루스에 감염된 환자가 단 한 명도 들어오지 못하였다”라면서 “국내와 외국인 입국자들을 포함하여 격리 대상들 속에서도 악성 비루스 환자로 확진된 인원이 없다”라고 밝힌 바 있다.

노동신문은 지역·분야별 방역 활동 현황을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평양에 위치한 평천구역위생방역소에서는 “이 병이 우리나라 경내에 아예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교육·산업 부문 공공장소에 대한 소독활동과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위생선전사업 등을 설명했다.

또 “화상회의체계를 적극 운영하여 사소한 현상이라도 나타날세라 제때 장악하고 필요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과 접경한 함경북도위생방역소 사례도 소개했다.

신문은 “도위생방역소 일꾼들은 방역 대책을 철저히 세우는 것과 함께 효능 높은 소독약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전을 세우고 조직사업을 짜고들었다”면서 “자체기술로 소독약 시험생산에 돌입했으며 도내 보급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 28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중앙과 각 지역에 비상방역지휘부를 설치해 코로나19 예방 총력전을 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