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도부 물갈이`로 비명과 화합 시도…사무총장 교체가 관건

이재명, 내주 당직 개편 단행 방침
전략기획위원장·정책위의장·대변인 포함
`이재명의 7인회`도 줄줄이 사퇴 표명
대폭 인사에 `퇴진론` 일단락
당 살림 챙기는 사무총장 두고 이견 여전
비명 "진정성 있으려면 사무총장까지 바꿔야"
  • 등록 2023-03-26 오후 4:44:05

    수정 2023-03-26 오후 7:23:57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일각의 이재명 대표 퇴진 주장이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비명(非이재명계) 중심으로 제기된 인적 쇄신 요청을 받아들이면서 친명(親이재명) 일색이었던 당 지도부 개편이 예상되면서다. 이 대표가 쇄신의 범위를 두고 막판 고심 중인 가운데 사무총장직 교체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오전 울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울산 남구 나 기초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최덕종 후보를 격려하며 손뼉 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고위원 이어 문진석·김병욱·김남국까지…李 측근 잇딴 사퇴 표명

이재명 대표는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당직 개편을 단행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광주·호남 몫 지명직 최고위원인 임선숙 최고위원의 사의를 수용했다. 이를 시작으로 전략기획위원장을 비롯해 일부 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의 추가 교체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당 지도부 곳곳에 포진한 친명계 의원들의 사의 표명도 잇따랐다. 대선 당시부터 이 대표의 핵심 배경이었던 의원 그룹 ‘7인회’ 소속인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 김병욱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김남국 미래사무부총장 등도 최근 이 대표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또 김성환 정책위의장과 대변인단 중 김의겸 대변인도 사퇴를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원 포인트’ 인사가 예상됐던 것보다는 훨씬 큰 폭의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지난달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대거 이탈표 사태가 발생하면서다. 앞서 당내 최대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도 최근 베트남 워크숍을 다녀온 후 그 결과로 이 대표에게 ‘전면적 인적 쇄신’의 필요성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 대표와 당 지도부는 친명계의 일선 후퇴를 기조로 비주류 인사들을 배치해 탕평과 통합의 민주당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총선 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 전체 11명 위원 중 비명계가 9명, 친명계는 2명으로 구성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임 최고위원의 대체자로도 대표 ‘비명계’로 분류되는 송갑석(광주 서구갑)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또 친낙(親이낙연)계로 알려진 이병훈(광주 동·남구을) 의원도 검토 대상자로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 대표가 비명계의 요청에 굴복이 아닌 수용한다는 점이 핵심”이라며 “그 수용의 핵심은 비주류와 함께 가는 민주당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임선숙 최고위원이 지난달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스1)
‘조정식 사무총장’이 변수…李 ‘사법 리스크’ 근본 문제 주장도

‘인사 물갈이’가 단행될 경우 강성 비명계의 사퇴 주장을 제외하면 퇴진론은 수습될 것이라는 평가다. 다만 조정식 사무총장 교체 여부가 비명계와의 화합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사무총장직은 대표의 최측근이자 내년 총선 공천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인 만큼 조 사무총장의 교체가 이 대표의 개편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결정적 요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호남권의 비명계 의원은 “변죽만 울려서 되겠느냐”며 “국민이 보기에 반쪽자리 개편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번 당직 개편 시 조 사무총장이 유임된다면 ‘핵심 측근 지키기’라는 비판과 사그라진 퇴진론이 다시 고개를 들 수도 있다.

다만 또 다른 충청권의 비명계 의원은 “만약 거론되고 있는 인사가 모두 개편된다면 이 대표의 노력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지만, 사무총장만 바꾼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다”며 “사실 최고위원 개편은 생각지 못한 부분이었다”고 전했다.

당직 개편의 큰 실효가 없을 것이란 주장도 제기된다. 사실상 이 대표를 둘러싼 지속된 ‘사법 리스크’가 근본적 문제지, 인사 개편은 변두리 문제에 그칠 뿐이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등과 관련한 검찰의 추가 구속영장 청구도 변수가 될 수 있다. 관련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질 시, 당 내홍이 또다시 벌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민주당 고위관계자는 “검찰의 수사와 관련해선 ‘정치 탄압’이라는 것을 당내 모두가 인정한 부분”이라며 “이번 당직 개편만으로도 충분히 당내 잡음을 없앨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이 지난달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