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3일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 도입과 사고위험’이란 주제의 보고서를 통해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경우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과도한 신뢰 또는 운전자의 지나친 부주의로 인해 오히려 사고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며 “운전자가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기술적, 제도적 안전장치가 마련돼야한다”고 지적했다.
오는 2020년 우리나라에서 상용화될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시스템의 판단에 따라 자동주행-수동주행이 전환되는 형태다.
하지만 구글은 자동-수동 전환이 필요한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는 그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인간이 운전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즉, 수동의 조향 및 가속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형태의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구글이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에 탑승한 직원들은 자동주행모드로 운행하는 동안 도로상황이나 운행에 전혀 무관심했다.
이에 황 연구원은 “레벨 3단계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자율주행 기술 자체의 안전성 확보가 필요함은 물론이고, 자동-수동 전환 시 운전자가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기술적, 제도적 안전장치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