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이XX’ 보도한 MBC, 허위사실 유포로 형사고발 당했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기자회견
“MBC 박성제 사장·기자 등 경찰 고발”
  • 등록 2022-09-26 오전 9:52:37

    수정 2022-09-26 오전 9:52:37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가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등으로 경찰에 고발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24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종배 서울시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26일 오전 9시 광화문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발언 관련 허위 방송한 MBC 박성제 사장, 편집자, 해당 기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공모공동정범으로 경찰에 고발했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 22일 유튜브 채널 ‘MBC 뉴스’에 올라온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자막을 단 것을 문제 삼았다.

그는 “MBC는 이 동영상 업로드 후 연달아 12시 11분에 ‘윤 대통령 발언 논란… 민주 국격 떨어져’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윤 대통령이 (미국)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고 최초보도를 했다”라며 “하지만 이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보도에 대해 김은혜 홍보수석비서관은 ‘(한국)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이라고 돼 있다. 여기서 미국 이야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라고 해명했다”라며 “당시 윤 대통령 옆에 있었던 박진 외교부 장관은 ‘상식적으로 대통령께서 미국을 비난할 이유가 있겠나. 국회에 내용을 잘 설명해서 예산이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말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미국의 입법부를 ‘의회’라고 부르지 ‘국회’라 부르지 않는다. 따라서 윤 대통령이 언급한 국회는 미국 의회가 아니라 우리나라 국회를 지칭한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종합했을 때 MBC 보도는 허위로 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MBC 보도는 비방할 목적으로 윤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명예를 훼손하였고, 위계로써 해외순방 업무를 방해한 것에 해당하므로, 박성제 사장과 편집인, 해당 기자 등을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형법상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공모공동정범으로 형사고발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국익을 위해 순방 중이었던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해 사실확인을 거치지 않고, 특정 자막을 넣어 의도대로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단정적으로 보도를 한 것은 명백히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의 고의가 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최대 동맹국인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하면 엄격한 사실확인과 보도에 신중을 기해야 했음에도 오히려 허위 방송으로 윤 대통령을 국내외적으로 비난받게 하고 한미동맹을 위협하면서 국익을 해친 것은 매국 행위이자 사실상 방송 쿠데타”라고도 지적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MBC 최초 보도가 있기 전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먼저 해당 발언을 언급한 것은 박 원내대표도 MBC 범행에 가담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라며 “이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대단히 심각한 범죄인 만큼 수사당국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히고 피고발인들을 엄벌에 처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