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서 세월호 희생자 언급하며 끝내 눈물

  • 등록 2014-05-19 오전 9:40:59

    수정 2014-05-19 오후 1:45:18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며 끝내 눈물을 보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서 겪으신 고통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최종 책임은 대통령인 저에게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고심 끝에 해경을 해체하기로 결론을 내렸다”며, “앞으로 수사 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 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는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넘겨서 해양 안전의 전문성과 책임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대국민 담화 마무리 즈음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에서 한 명의 생명이라도 구하기 위해 생업을 제쳐놓고 달려오신 어업인들과 민간 잠수사들, 각계의 자발적인 기부와 현장을 찾아주신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이 계셨다”며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어린동생에게 구명조끼를 입혀 탈출시키고 실종된 고 권혁규군, 구명조끼를 친구에게 벗어주고 또 다른 친구를 구하기 위해 물속으로 뛰어들어 사망한 고 정차웅군, 세월호의 침몰 사실을 가장 먼저 119에 신고하고도 정작 본인은 돌아오지 못한 고 최덕하군. 그리고 제자들을 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 고 남윤철, 최혜정 선생님. 마지막까지 승객들의 탈출을 돕다 생을 마감한 고 박지영, 김기웅, 정현선 님과 양대홍 사무장님, 민간 잠수사 고 이광욱 님의 모습에서 대한민국의 희망을 본다”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또 “저는 이런 분들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생각한다”며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추모비를 건립하고, 세월호가 침몰한 4월 16일을 국민안전의 날로 지정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UAE를 방문하기 위해 출국한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이번 UAE 방문은 한국이 현지에 건설 중인 원전 1호기 원자로 설치에 참석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관련이슈추적 ◀
☞ 세월호 침몰
▶ 관련포토갤러리 ◀ ☞ 朴대통령,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 담화 사진 더보기
☞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한 미사 사진 더보기
☞ 朴 대통령, 세월호 참사 사과 사진 더보기
▶ 관련기사 ◀
☞ 朴대통령 "4월16일 국민안전의날 지정 제안"
☞ 朴대통령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모든 명운 걸 것"
☞ 朴대통령 "이런 상황에서도 개혁 못하면 영원히 못해"
☞ 朴대통령 "범죄자 가족·3자에 숨겨놓은 재산 환수 입법추진"
☞ 朴대통령 "고심 끝에 해경 해체하기로 결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