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삼성전자·LG전자 등은 새롭거나 진화된 TV 플랫폼을 내놓고, 생태계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그 전초전은 내년 1월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2015’에서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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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OS는 지난해 2월 미국 HP로부터 사들인 운영체제(OS)로 올초 첫선을 보인 웹OS 스마트TV는 500만 대가 넘게 팔려나갔다. LG전자가 내놓은 스마트TV의 80% 가량이 웹OS를 채택했다.
업그레이드된 웹 2.0은 사용자가 채널을 한번 저장하면 홈 화면에서 바로 전환 가능한 ‘채널 즐겨찾기(My Channel)’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편리성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넷플릭스’, ‘아마존’ 등과 제휴해 풍성한 콘텐츠도 확보했다. 이인규 LG전자 TV·모니터사업부장(전무)은 “한층 강력해진 ‘웹OS 2.0’으로 스마트TV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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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타이젠TV를) 내년에는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타이젠은 TV 운영체계를 넘어 스마트폰, 웨어러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모든 기기와 손쉽게 연결하는 ’스마트홈‘을 지향한다. 모바일에서 타이젠 생태계 확대에 어려움을 겪은 삼성전자가 글로벌 1위를 자랑하는 TV시장을 발판삼아 돌파구를 찾아 앞으로 사물인터넷 시장의 주도권을 쥐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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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최근 안드로이드 기반의 게임을 TV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기를 내놓는 등 강점인 모바일의 생태계를 TV속에 그대로 옮겨 심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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