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비바리퍼블리카에 60억 투자..570억 '모바일 생태계 펀드' 결성

컴퍼니케이와 결성
5G, IoT, 로보틱스, 자동차, 모바일 서비스 등 유망 벤처기업 선발 및 투자 진행
  • 등록 2016-05-30 오전 9:37:51

    수정 2016-05-30 오전 9:37:5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퀄컴의 투자 전문 자회사인 퀄컴 벤처스는 컴퍼니케이(대표 김학범)와 함께 국내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모바일 및 ICT 분야에 투자하는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 조성을 발표하는 결성식을 진행했다.

이 펀드는 5G, IoT, 로보틱스, 자동차 및 모바일 서비스에 투자함으로써 국내 벤처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하게 된다.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는 2015년 7월 폴 E. 제이콥스 퀄컴 회장이 방한해 발표한 1000억원 벤처 투자 약속의 일환이다. 성장사다리펀드와 함께 컴퍼니케이를 운영 기관으로 선정해 총 57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5G, IoT, 로보틱스, 자동차, 모바일 서비스 등 ICT와 모바일 기술 전반에 걸쳐 유망 벤처기업의 선발과 투자를 진행한다. 이는 퀄컴이 한국에서 집행하는 첫 벤처펀드 투자이다.

퀸 리(Quinn Li) 퀄컴 벤처스 부사장은 이번 모바일 생태계 상생펀드 결성식에서 “한국은 퀄컴에 있어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라고 말하며 “퀄컴은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빠른 성장과 질적 향상을 보며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번 벤처 펀드 투자로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라고 덧붙였다.

김학범 컴퍼니케이 대표는 “글로벌 ICT 선도기업인 퀄컴의 적극적인 출자를 바탕으로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를 결성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책임운용을 통하여 모바일, ICT 생태계의 변혁과 높은 운용수익률 모두를 동시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퀄컴은 한국 벤처/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한 투자를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으며 2010년부터 퀄컴 벤처스를 통해 부품,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및 게임 등 총 13건이 넘는 투자를 집행했다.

2015년 7월에 발표한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1,000억원 투자 계획에 따라, 퀄컴은 지난 4월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에 60억원 규모로 투자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P2P 송금서비스 ‘토스 (Toss)’로 20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해 모바일 결제서비스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퀄컴은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연구 장학금을 지원하는 퀄컴 이노베이션 어워드와 ▲이공계 우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퀄컴 공대생 장학금 프로그램▲한국통신학회와 국내 정보통신 분야의 연구 활성화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교수들을 지원하는 어윈 제이콥스 어워드▲이공계 대학생 샌디에이고 본사 방문 프로그램인 퀄컴 IT 투어 등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퀄컴벤처스와 컴퍼니케이가 한국 벤처 및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펀드’ 결성식을 가졌다. 퀸 리 퀄컴 벤처스 부사장 (오른쪽) 과 김학범 컴퍼니케이 대표 (왼쪽)가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