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매물 아주캐피탈, 누가 가져갈까

아프로서비스그룹, 대부업 자산 축소 발표..대주주적격성 심사 다소 유리하다는 관측도
아프로서비스·제이트러스트, 2011년에도 격돌..제이트러스트 승리로
  • 등록 2014-09-03 오전 9:27:45

    수정 2014-09-03 오전 10:51:55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자산규모 6조원이 넘는 ‘알짜’ 매물 아주캐피탈 우선협상자 선정이 이르면 이번주로 다가왔다. 입찰에 뛰어든 일본계 금융그룹인 제이트러스트(JTRUST)와 아프로서비스그룹는 어느 쪽이 아주캐피탈을 가져가든 단숨에 캐피탈업계 2위로 뛰어오르게 된다. 그만큼 욕실낼 수 밖에 없는 매물이다.

대주주인 아주산업과 매각주관사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 지난달 29일 아주캐피탈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실시한 결과 러시앤캐시와 제이트러스트 두 곳이 참여했다. 아주캐피탈 매각은 이후 개별 협상을 통해 가격 경쟁을 유도하는 ‘프로그레시브 딜’ 방식으로 진행된다.

두 후보 모두 최종매각가는 6000억원 안팎을 써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관건은 어느 곳이 아주캐피탈 인수로 인한 청사진을 잘 그려낼 수 있느냐는 점과 대주주적격성 심사다. 두 곳 모두 대부업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최근 행보에서는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대부업체 러시앤캐시를 보유한 아프로서비스그룹은 대부업 자산을 줄여 대부업의 이미지를 벗어려고하는 반면, 제이트러스트는 최근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과 SC캐피탈을 인수하는 등 캐피탈 업계에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명도 면에서 좀 더 유리한 곳은 아프로서비스그룹이다. 아프로서비스그룹의 제도권 금융 입성기는 10번의 시도 끝에 그야말로 ‘칠전팔기’전략인 셈이다. 올해 초 예나래·예주저축은행을 인수해 ‘OK저축은행’으로 제도권 금융에 신고식을 치렀다.

최윤 아프로서비스그룹 회장은 “종합 소비자금융그룹을 만들겠다”며 장기적으로 카드, 증권업 등의 업종에도 진출할 의사를 밝혀온 만큼 아주캐피탈은 금융그룹으로 가는데 안성맞춤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프로서비스그룹은 대부업 자산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형태로 대부업에서 철수한다는 방침을 금융당국에 전달하면서 대주주적격성 심사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심사 결과 ‘저축은행을 인수하기 위해서는 5년내 총 대부자산의 40% 이상을 감축해야 한다’는 옵션을 걸었다. 자산규모가 2조원이 넘는 러시앤캐시는 이에 따라 7000억원 이상을 감축해야 한다. 러시앤캐시는 40% 감축이라는 가이드라인이 나오자 고민에 빠졌지만 결국 금융위의 안을 받아들여 예주·예나래저축은행을 인수할 수 있었다. 저축은행 인수를 위해 대부업 축소라는 카드를 꺼낸 셈이다.

제이트러스트는 상대적으로 아프로서비스그룹에 비해 덜 알려진 업체다. 제이트러스트는 모회사인 KC카드를 통해 미래저축은행(현 친애저축은행) 인수에 성공하며 저축은행 업계에 먼저 발을 디뎠다. 러시앤캐시가 예주·예나래저축은행을 인수해 지난달 오케이저축은행을 출범시키자 제이트러스트는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으로부터 SC저축은행과 SC캐피탈을 인수키로 하면서 캐피털 업계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러시앤캐시와 제이트러스트의 승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1년 당시 일본 5위 대부업체인 다케후지 인수전에서 맞붙은 이래 계속됐다. 러시앤캐시는 먼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고도 미즈사랑 등 계열사들이 법정 최고 이자율을 위반한 혐의로 영업이 정지될 수 있는 이슈와 맞물려 제이트러스트에 협상권을 넘겨야 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두 곳의 자금조달 능력은 비슷하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조달금리 인하 효과와 영업 측면에서 그룹 고객을 연계한 멀티형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점 등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이 유리한 점수를 받을 것”이라며 “일부에서 현재까지 제이트러스트가 앞서고 있다는 관측이 있지만, 아프로서비스그룹이 대부업 자산을 줄이겠다는 비전을 들고 나온 것이 금융당국이 보기엔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