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지명 다음날 44개 부처 징계담당자 '집결'

올해 처음으로 정부서울청사서 워크숍
성범죄·금품수수 등 징계 규정 강화방안 논의
부패척결, 사정 드라이브 전망
  • 등록 2015-05-22 오전 9:11:23

    수정 2015-05-22 오전 9:11:23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44개 정부부처 징계 담당자들이 성범죄·금품수수 관련 공무원징계 규정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다음날 각 부처 징계 담당자들이 집결하는 것이어서 부정부패 척결 관련 논의가 예상된다.

인사혁신처(인사처)는 22일 44개 정부 부처 징계담당자 110여 명이 참석하는 워크숍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44개 부처 징계담당자들이 공무원 징계제도와 관련해 워크숍을 여는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각 부처 징계업무 담당자들은 이날 워크숍에서 공무원징계령 시행규칙 개정안을 비롯한 공무원 징계 제도를 논의한다. 징계령 개정안은 성, 금품, 음주운전 등 공무원 3대 주요 비위에 대한 징계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최근 금품수수·성범죄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는 중에도 직위해제가 가능하도록 공무원 윤리 관련 법령이 강화됐고, 정직 당한 비위공무원의 보수전액을 삭감하고 벌금형으로 당연퇴직 요건을 강화하는 내용의 국가공무원법 개정도 추진 중이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현행 중앙징계위원회 징계절차를 검토해 엄정한 징계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각 부처 감사 담당자도 함께 참여해 업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임만규 인사처 윤리복무국장은 “징계제도의 개선을 통해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1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청와대의 총리 후보자 내정 발표 직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경제 안정과 비정상의 정상화 등 나라의 기본을 바로잡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회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갖고 있던 생각을 소상히 밝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인사혁신처)
▶ 관련기사 ◀
☞ 성범죄 공무원 제재 강화, 퇴출 요건 '금고형→벌금형'
☞ '무노동·무임금' 정직당한 비위공무원 급여 전액 삭감
☞ 금품수수·성범죄 수사만 받아도 공무원 직위해제
☞ [르포]대구 집창촌 '자갈마당' 기습단속…"문열어라" 실랑이
☞ 성범죄 군인·교원·공무원에 '무관용 중징계' 도입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