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 더탐사TV, 한동훈 장관 자택 침입

더탐사TV 취재진 5명, 27일 강남구 한 장관 자택 찾아가
공동주거침입, 보복 범죄 혐의 적용 가능, 경찰 출동
이후 수서경찰서 찾아 항의 방문도
  • 등록 2022-11-27 오후 5:12:19

    수정 2022-11-27 오후 5:14:25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퇴근길을 미행, 스토킹 혐의를 받고 있는 유튜브 기반 언론매체 더탐사TV가 27일 한 장관의 자택에 침입, 경찰이 출동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스토킹한 혐의로 고소된 ‘시민언론 더탐사’ 관계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수서경찰서 앞에서 소환조사 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27일 경찰과 더탐사 등에 따르면 시민언론 더탐사TV(더탐사TV) 소속 취재진 5명은 이날 오후 1시 30분쯤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장관 자택을 찾았다.

이들은 “일요일에 경찰 수사관들에 의해 갑자기 기습적으로 압수수색을 당한 마음이 어떤 것인지 한 장관도 공감해보라는 차원”이라고 주장하며, 한 장관의 집에 가는 과정을 유튜브 방송으로 생중계했다.

이들은 한 장관의 자택 앞에 놓인 택배를 살펴보며 “한 장관님 계시냐”, “더탐사에서 취재하러 나왔다”고 외쳤다. 그 후 집 안에 인기척이 없자 현장을 떠났다. 당시 자택엔 한 장관의 배우자와 자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무단 침입해 집 앞에서 유튜브 촬영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신고를 받은 경찰은 현장에 출동했다. 무단 침입의 경우 공동주거침입, 보복 범죄 등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한 장관의 집을 떠난 더탐사TV 취재진들은 수서경찰서를 찾아 항의 방문을 했다. 현재 더탐사TV는 한 장관의 퇴근길을 거듭 미행, 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소를 당해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지난 4일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스토킹이 아닌 정당한 취재 활동의 일환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강진구 더탐사 기자는 “정당한 취재 활동이 스토킹 범죄로 처벌받는다면 이는 대한민국 언론 자유에 대한 사망 선고와 다름이 없다”며 한 장관을 비판했다.

한편 더탐사TV는 지난 8월 강남구 청담동에서 한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변호사 등과 술자리를 가졌다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했다. 이 과정에서 한 장관의 퇴근 동선을 확인하기 위해 자동차로 퇴근길을 추적했다고 해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