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국내 정치상황에도 비즈니스엔 영향 없다"

"한국경제 기초체력 튼튼..수출·경제회복 가능"
긴급수출점검회의 주재.."보호무역에 선제 대응"
  • 등록 2016-12-13 오전 9:10:09

    수정 2016-12-13 오전 9:10:09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의 국내 정치상황에도 불구하고 해외 바이어와 투자자들은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라며 “과도한 불안감을 떨치고 흔들림 없이 기업활동에 전념해달라”고 당부했다.

주형환 장관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중소기업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 및 업종 단체들과 긴급수출점검회의를 열고 ‘탄핵에 따른 해외투자 영향이 크지 않다’는 KOTRA 무역관 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이같이 밝혔다.

주 장관은 “세계경기와 교역의 회복세가 미미한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기조 확산 등으로 내년에도 수출여건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한국 경제의 펀더멘탈(기초체력)이 튼튼한 만큼 정부와 수출업계, 지원기관이 힘을 모은다면 수출 활성화와 이를 통한 경제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미국과 중국으로의 수출과 관련해 “한미 FTA의 상호 호혜적인 긍정적 성과를 적극 홍보해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보호무역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대(對)중국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양자·다자 협력채널을 통해 해결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주 장관은 “EU와는 한-영 경제통상공동위원회(15일) 및 한-EU FTA 무역위원회(16일)를 열어 향후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논의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주 장관은 한-영 경제통상공동위원회 등에 참석 차 이날 런던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앞으로 산업부는 수출입 동향 및 해외바이어·투자자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대응하기 위한 ‘수출·투자 상황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13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긴급수출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김재홍 KOTRA 사장, 임채운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유병렬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센터장, 엄보영 보건산업진흥원 본부장, 김영학 무역보험공사 사장, 신덕용 수출입은행 부행장,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 송재빈 철강협회 부회장, 김현태 석유화학협회 부회장, 남기만 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 남인석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사진=산업부)
▶ 관련기사 ◀
☞ 주형환 장관 "미국으로 원유도입선 다변화해야"
☞ 주형환 장관 "모든 단층 고려해 원전부지 안전성 재평가"
☞ 주형환 장관 "천연가스, 파리협약 체제서 역할 커질 것"
☞ 베트남측 만난 주형환 장관 "철강 수입규제 풀어달라"
☞ 주형환 장관 "드론에 2019년까지 5000억 투자"
☞ 주형환 장관 "산업용 전기료, 원가보다 굉장히 비싸"(종합)
☞ 주형환 장관, 최순실 단골병원 특혜 의혹에 "靑 요청"
☞ 주형환 장관 "APEC,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해야"
☞ 주형환 장관 "美 부당한 통상 조치에 WTO 제소 검토"
☞ [포토]주형환 장관 "한미FTA 잘못된 인식 바로잡겠다"
☞ [포토]주형환 장관 "한-중미 FTA 타결, 수출 활성화 기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