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티' 20억원에 판매한 날 부모 피살...이희진 재산 몰수는?

구속 전 "나도 내가 (재산) 얼마 있는지 잘 모르겠다"
  • 등록 2019-03-20 오전 9:02:01

    수정 2019-03-20 오전 9:02:0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이른바 ‘청담동 주식 부자’ 이희진 씨의 부모를 살해한 피의자가 범행 당일 훔쳐 달아난 ‘5억 원’은 이 씨 동생이 최고급 수퍼카를 팔고 받은 돈의 일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왜 아직도 불법 주식거래와 투자유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씨의 재산을 몰수하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됐다. 이 씨는 구속 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저도 솔직히 제가 (재산이) 얼마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씨의 부모를 살해한 김모(34) 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 씨의 아버지가 2000만 원을 빌려 간 뒤 돈을 갚지 않아 살해했다며, 자신은 이 씨가 벌인 주식 사기 사건 등의 피해자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원한에 의한 범죄가 아니라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하지만 경찰은 범행 과정을 볼 때 김 씨의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공교롭게도 사건 당일은 이 씨의 동생이 수퍼카 ‘부가티 베이론 그랜드 스포츠’를 20억 원에 판 날이었기 때문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 씨의 부모가 자택에 도착하기 15분 전 범인 김 씨와 그가 고용한 중국 동포 3명이 이 아파트에 들어가 있었다. 이때 이 씨 부모의 손에는 ‘부가티’를 팔고 받은 대금 중 일부인 현금과 수표 5억 원이 든 가방이 들려 있었다. 경찰은 이 씨 부모에게 현금 5억 원이 생긴 사실을 김 씨가 알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김 씨는 현재까지 경찰 조사에서 5억 원의 존재는 몰랐으며 범행 이후 발견해 가져왔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 가방의 행방을 쫓고 있지만 아직 찾지 못한 상태다. 김 씨는 고용한 중국 동포 3명에게 3억 원을 줬다고도 진술했다.

‘청담동 주식 부자’ 이희진 씨가 구속 전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한 고급 외제차
이 씨는 증권전문방송 등에서 주식 전문가로 활동하며 블로그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서울 강남 고급 주택이나 부가티, 람보르기니 등 고급 외제 차량의 사진을 올리는 등 재력을 과시하며 ‘청담동 주식 부자’로 불렸다. 그러나 이 씨는 불법 주식거래 등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5년과 벌금 200억 원, 추징금 130억 원을 선고받고 항소심을 진행하고 있다. 이 씨 동생도 사기 혐의로 징역 2년 6월과 벌금 100억 원(벌금형 선고유예)를 선고받았다.

이 씨의 범죄 행각으로 수천 명의 투자자들은 고통에 휩싸였다. 전체 투자금은 알려진 것만 2000억 원대. 검찰은 이 씨 등을 재판에 넘기면서 부동산과 부가티, 람보르기니, 벤츠 등 수입차 3대, 예금 등 312억 원 상당 재산에 대한 몰수·추징 보전을 청구했지만 재산 대부분에 근저당권이 설정돼 있거나 법인 소유여서 실제 추징 가능한 재산은 약 10억원대로 알려졌다.

이 씨는 지난 2016년 사기 혐의로 긴급 체포되기 전 자신의 블로그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주주명부와 건물 등기부등본을 공개한다”며 “미라클인베스트먼트는 정확히 연 순수익 30~40억 정도 내는 회사다. 대주주는 저 이희진 1인 기업이다. 100% 제가 지분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도 솔직히 제가 (재산이) 얼마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등기부등본 찾아보면 나오는데 재산 인증하는 게 의미가 있나 싶다. 의혹이 생길 수 있는 건 당연한데 확실하게 정리하고 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은 20일 오전 10시 30분 강도살인 혐의로 김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한다. 이 씨 부모의 장례도 이날 예정된 가운데 이 씨는 오는 22일까지 구속집행이 정지돼 일시 풀려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