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경영권 분쟁 ‘세 번째 표대결’서도 신동빈 완승(종합)

25일 오전 日 롯데홀딩스 정기주총 열려
신동주-신동빈 나란히 참석한 가운데 1시간여 진행
신동주 측 제시한 안건 모두 부결
‘캐스팅 보트’ 종업원지주회 신동빈 장악 ‘재확인’
  • 등록 2016-06-25 오전 10:49:05

    수정 2016-06-25 오전 11:53:59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과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롯데그룹의 실직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맡고 있는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형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을 상대로 세 번째 압승을 거뒀다.

25일 오전 일본 도쿄 신주쿠 롯데홀딩스 본사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신동주 전 부회장이 제시한 안건은 이번에도 모두 부결됐다.

안건은 현재 롯데홀딩스 대표를 맡고 있는 신동빈 회장과 신동빈 회장 측 인사인 쓰쿠다 다카유키 롯데홀딩스 사장을 해임하고 신 전 부회장 자신을 이사로 선임한다는 내용이다.

검찰 수사 등 대형 악재도 롯데홀딩스 주총의 ‘캐스팅 보트’로 꼽히는 2대 주주 종업원지주회의 마음을 돌리지 못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막판까지 종업원지주회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애썼지만 이번에도 통하지 않았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해 8월과 올해 3월에 이어 경영권 분쟁 이후 세 번째 치러진 주총에서 모두 승리하며 그룹 내 지배력을 재차 확인했다.

이날 신동주-동빈 형제는 나란히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우호 지분을 모아 다시 한 번 표대결에 나섰으나 결과는 바뀌지 않았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번 주총 승리로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에 대한 주주들의 신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당면한 어려움 속에서도 현 경영진이 이뤄 낸 경영성과를 주주들이 인정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 신동주 전 부회장은 주총 패배의 원인으로 불합리한 종업원지주회의 의결권 구조를 문제 삼고 있다. 종업원지주회는 약 130명의 과장급 이상 직원들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은 의결권이 없다. 모든 의사결정은 총회가 아닌 이사장, 부이사장, 이사 2명, 간사 1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에서 내리는데 이사회마저도 의결권을 경영진 측에 위임해 행사하는 구조다.

신 전 부회장은 주총 하루 전 이와 같은 결과를 예상한 듯 종업원지주회 의결권 행사구조를 바꿔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신동빈 회장은 그룹이 안팎으로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이번 주총 승리로 경영권 방어에 승리하며 한숨을 돌리게 됐다. 신 회장은 주총 이후 일본 내 금융기관 등 주요 거래처 관계자들과 만나 이날 주총 결과와 국내 사정에 대해 설명한 후 다음 주말 귀국할 예정이다. 일본 주총을 앞두고 신 전 부회장의 공세가 심해진 상황에서 혹시 모를 일본 관계사와 직원들의 동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귀국 후에는 검찰 수사 등 한국 내 상황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그룹은 “한일롯데 통합 경영의 시너지를 통해 국가경제와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라며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성실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
☞ 롯데그룹 "주총 승리한 만큼 국내 이슈 집중"
☞ 日 롯데홀딩스 정기 주총…신동빈 회장 완승(1보)
☞ [주식톺아보기]혼돈의 롯데…日주총 너머의 시선들
☞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다음 주말 귀국"
☞ ‘가습기 살균제’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 구속기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