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휴대폰 없이 USIM 단독개통

USIM 제도 전면 개선..해외 이통사에서도 사용
  • 등록 2010-04-27 오전 10:20:38

    수정 2010-04-27 오전 10:20:38

[이데일리 양효석 기자] SK텔레콤이 유심(USIM) 이동 유예기간 제도를 폐지하고, USIM 단독 개통을 허용한다. 또 해외 이동통신사에서도 휴대폰을 사용토록 잠금을 해제하는 등 USIM 제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한다고 27일 밝혔다.

유심(USIM)이란 이동통신 범용가입자 식별모듈로 이용자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칩을 바꿔 끼우면 3세대(G) 이동통신에서는 통신사와 휴대폰에 상관없이 어느 휴대폰이라도 통화할 수 있다.

이번 USIM제도 개선으로 고객은 USIM 이동을 위해 개통 후 익월 말까지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휴대폰 없이도 USIM만 단독으로 개통이 가능하며, 자신의 휴대폰을 가지고 해외에 나갈 경우 현지 이통사의 USIM을 꽂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017670)은 이르면 올해 6월부터 신규가입이나 기변 기준일로부터 익월 말까지 타사 이용이 불가능한 기간제한을 없애기로 했다.

현재 USIM만으로 개통이 불가능한 제도를 고쳐, 휴대폰 없이 USIM만으로도 이동통신 서비스를 개통하게 해 고객이 사용하고 싶은 휴대폰에 USIM을 끼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USIM 단독 개통이 허용되면 고객은 중고 휴대폰 등을 깜빡 잊고 대리점에 가더라도 개통이 가능해져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USIM 단독 개통은 전산 시스템 개선이 상당기간 필요하므로 이르면 2011년 초부터 가능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휴대폰 분실이나 도난 시 제3자가 임의로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휴대폰 보호 서비스`를 신청하면 타인이 쓸 가능성을 원천봉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현재 SK텔레콤의 휴대폰은 국내 이통사 서비스만 사용토록 제한되어 있어 고객의 해외 사업자 서비스 사용이 불가능 하다. 하지만 앞으로는 SK텔레콤 휴대폰을 해외 이통사에서도 사용토록 잠금장치 (Country-lock)를 해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고객이 해외에서 체류기간이 길어질 경우 현지 이통사의 USIM을 끼워 사용하고, 해외 이통사에 직접 가입하여 현지 요금 수준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해외 이통사 잠금해제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 관련기사 ◀
☞통신사, `주파수가 뭐길래 그토록 민감했나`
☞SKT, 스마트폰 물량공세..6월까지 10종 출시
☞SKT, 전기차에 `모바일 텔레매틱스` 구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