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鄭총리 담화 통해 국정원 입장 우회 피력

  • 등록 2013-10-28 오전 10:27:12

    수정 2013-10-28 오전 11:10:14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28일 대국민담화에서 “정부는 국정원 댓글을 포함한 일련의 의혹에 대해 실체와 원인을 정확히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의 이 같은 언급은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로 풀이된다. 정 총리의 담화문을 통해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 의지를 간접적으로 피력한 것이란 해석이다.

정 총리는 “대통령께서는 처음부터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고, 검찰수사와 함께 국정조사를 통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서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셨다”며 “나아가 역대 어느 정부보다 강도 높은 국정원 개혁을 하겠다는 점도 밝히신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사법부의 판단과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책임을 물을 것이 있다면 결코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믿고 기다려 주시길 부탁드린다. 재판과 수사가 진행 중인 이 문제로 더 이상의 혼란이 계속된다면 결코 국민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렇게 호소드린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히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는 ‘원칙’ 때문이다. 다음 달 2일 서유럽 순방에 나서는 만큼 이 문제에 대해 발언할 기회도 거의 없다.

다만 박 대통령은 전일 새 검찰총장에 김진태 전 대검찰청 차장 검사를 내정하는 것으로 국정원 의혹 수사 의지를 간접적으로 밝힌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차기 검찰총장 내정에 속도를 낸 배경에 대해 “검찰 조직을 하루 빨리 정상화시키고 현재 현안이 되고 있는 사건들을 공정하고 철저히 수사해서 마무리하여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검찰을 만들기 위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