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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정부 초기 대표적인 경제정책은 소득주도성장이었다. 소주성의 대표 정책으로 등장한 것이 최저임금 인상이다. 문 정부는 2018년 정권 출범 첫 최저임금 결정에서 16.4%, 두번째에서 10.9%라는 높은 인상률을 정하며 2017년 6470원이었던 최저임금을 2019년 8350원까지 끌어올렸다. 하지만 이같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은 지불주체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고 오히려 고용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때 최저임금 인상보다 먼저 공정경제, 즉 분배 여건을 개선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상황을 개선했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나온다. 지불여력을 먼저 만들어주고 최저임금을 올렸더라면 정책의 부작용이 최소화됐을 것이기 때문이다.
부동산 정책도 마찬가지다. 문 정부는 부동산 시장을 억누르는 대출규제, 조세정책을 꺼내들었다. 하지만 오히려 집값은 천정이 없는 것처럼 치솟았다. 집값을 억누를수록 더 올라가기만 한다.
이 역시 규제책보다 먼저 공급책을 내놓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을 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기존 주택의 거래를 억누르는 양도세 강화 등의 정책을 내세우다 보니 오히려 집값이 올라갔다는 지적이다. 시장을 억누르기 전에 공급을 충분히 했어야 규제책이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규제책만 내놓던 정부는 뒤늦게 지난해 8·4대책과 올해 2·4대책, 3기신도시 등을 통해 공급대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하지만 때늦은 공급책은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 공급책을 내놔봐야 시장에서 실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빨라야 4~5년 후, 늦으면 10년 이상이 지나야하기 때문이다. 정권 초기부터 공급책을 빨리 내놔야 하는 이유다.
이제 9개월여 정도 임기를 남겨놓은 문재인 정부에게 뭔가 기대하기 쉽지 않다. 차기 정부에서 제대로 순서를 지킨 정책을 기대해야 한다. 차기 정권을 노리는 대선캠프라면 이런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문 정부처럼 손쉬운 선택보다는 어렵지만 순서를 지키는 정책을 펼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