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버킷챌린지` 오바마, 진짜 `찬물` 끼얹어"..朴 대통령은?

  • 등록 2014-08-22 오전 10:29:06

    수정 2014-08-22 오전 10:29:06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진짜 ‘찬물’을 끼얹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1일(현지시각) 미국 언론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이 ‘아이스 버킷 챌린지’ 참여를 사양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미국 비영리기관인 ALS 재단이 루게릭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진행하고 있는 자선 모금 운동이다.

얼음물을 뒤집어쓴 사람이 캠페인에 동참할 세 명을 지목하면 대상자는 24시간 내 얼음물 샤워를 하거나 기부금을 내야 한다.

ALS는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근위측성측삭경화증의 의학 용어 약자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목을 받더라도 얼음물을 뒤집어쓰진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가수 저스틴 비버와 케네디 가문의 맏어른 격인 에델 케네디(86)의 지목에도 얼음물 샤워 대신 성금만 냈다.

이에 AP 통신은 ‘오바마 대통령이 찬물 샤워 운동에 진짜 찬물을 끼얹었다’는 제목으로 이 소식을 전했다. 보스턴헤럴드도 ‘오바마 대통령이 찬물 샤워 행진에 마침표를 찍었다’고 보도했다.

루게릭병 환자 돕기 단체 ALS 협회 대변인은 “성금을 낸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시작된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는 지금까지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미국 차기 대통령 후보로 유력한 크리스 크리스티(공화당) 뉴저지 주지사,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립자 등이 동참하고 인증 동영상을 공개했다.

21일 오후 강원 횡성군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11회 한국스페셜올림픽 전국하계대회 폐회식에서 나경원 위원장이 루게릭병(ALS) 알리기 자선모금 캠페인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했다(사진=뉴시스)
국내에선 3인조 록밴드 로열파이럿츠가 박근혜 대통령을 다음 ‘아이스 버킷 챌린지’ 도전자로 지목해 화제가 됐다. 그러나 사실상 박 대통령의 동참은 어려울 것이라는게 청와대 측의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연예인, 운동선수 뿐만 아니라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김승수 전주시장,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 등 정치인의 참여로 이어지고 있다.

▶ 관련포토갤러리 ◀ ☞ 스타★ `아이스 버킷 챌린지` 인증샷 사진 더보기
▶ 관련기사 ◀
☞ 구원파 "유병언 장례식, 다음 주말께 금수원서.." 성금 모금은?
☞ 단식 40일째, 세월호 유족 `유민아빠` 김영오씨 병원으로 옮겨져
☞ 김하늘 아이스버킷챌린지, 류현진에 "비오는데 했음"
☞ `아이스버킷챌린지` 설경구 "김준수, 최민식 동참 시키다니!".. 다음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