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익 없는데"‥ 트럼프의 '시리아 공습' 속내는?

美언론 "공습 의도 불분명…구체적 전략 없이 공격 단행"
"시리아 내 미군 철수 결정으로 약하게 보일까 힘 과시"
'오바마 뒤집기' 일환이라는 분석도 제기
"일시적 효과 그쳐…화학무기 사용 재발시 대응 위험만 더 커져"
  • 등록 2018-04-15 오후 4:38:20

    수정 2018-04-15 오후 4:38:2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뉴욕타임스는 1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시리아 공습에 대해 ‘임무완수(Mission Accomplished)’라고 적었는데, 과연 시리아 내에서 미국의 임무란 정확하게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제 사회에 자신이 얼마나 남자답고 터프한 인물인지를 보여주려고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미국·영국·프랑스 연합군은 이날 새벽 시리아 내 화학무기 관련 핵심기반 시설 3곳에 타격을 가했다. 연합군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외곽에 있는 바르자 연구개발센터에 미사일 76발을 떨어뜨린 데 이어, 시리아 서부 도시 홈스 외곽의 ‘힘 신샤르 화학무기 단지’의 저장고와 벙커 등 2곳에 각각 22발, 7발 등 총 105발의 미사일을 쏟아부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습 직후 “우리는 시리아 정부가 금지된 화학무기 사용을 중단할 때까지 대응을 지속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추가 공격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워싱턴포스트는 “미군을 철수시키고 화학무기 공격에도 아무 것도 하지 않게 되면 약하게 보일 수 있다는 우려가 이번 시리아 공습을 단행하게 된 계기일 수 있지만, 이러한 힘과 결단이 시리아 전략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딜레마”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공격으로 시리아 전쟁을 끝내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오바마 뒤집기’라는 해석도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난 2013년 시리아 정부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을 때 군사 공격 카드를 만지작거렸지만, 결국 결정을 의회에 맡기며 주저했다. ‘반(反) 오바마’를 표방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 승인 없이 공격을 감행했다는 것이다.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공격은 실익이 없다고 지적한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시리아 내 미군 철수를 결정했고 러시아나 이란과 충돌을 바라고 있지 않다. 내전 종식은 미국의 목표가 아니다”라고 전했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의 대(對)시리아 외교 정책은 여전히 불분명하다”고 꼬집었다. 워싱턴포스트는 “앞으로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할 때마다 미국은 더 강력한 힘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더 큰 위험을 무릅쓰거나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내다봤다.

조지 W 부시 전 행정부 시절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을 지낸 메건 오설리번은 “이번 공격으로 미국의 시리아 정책이 명확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시리아에서 우리의 목표가 무엇인지, 미군 철수 결정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로버트 포드 시리아 주재 미국대사도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공습은 아사드 대통령에게 긴장감을 불어넣고 미국을 신경쓰도록 만들 것”이라면서도 “이번 공격으로 시리아 내 권력구도나 내전 상황이 근본적으로 뒤바뀔 일은 없다. 민간인 피해도 계속될 수 있다”고 전했다.

존스홉킨스대학의 마라 칼린 교수는 “이슬람국가(IS)와 화학무기 사용이 트럼프 대통령이 염려하는 전부”라고 말했고, 미국 국무부 출신 시리아 문제 전문가인 프레드릭 호프는 “이번 공습이 의미를 가지려면 아사드 정권이 화학무기를 다시 사용할 수 없도록 강력한 외교적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외곽에 위치한 바르자 연구개발센터가 미국·영국·프랑스 연합군의 폭격을 받기 전(왼쪽)과 후의 위성 이미지. (출처 = 디지털글로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