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박형준 "이명박, 눈 그치면 쓸 것" vs 유시민 "많은 눈, 한 번에 쓸어질까"

  • 등록 2017-09-22 오전 9:11:52

    수정 2017-09-22 오전 9:11:52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이명박(MB) 정부 정무수석을 지낸 박형준 교수가 “현 정부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목적이 ‘MB 죽이기’”라고 말했다.

21일 JTBC ‘썰전’에서는 이른바 ‘MB 블랙리스트’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이날 방송에서 유시민 작가는 박형준 교수에게 “이명박 정부 1주년에 저와 ‘100분 토론’ 한 거 기억나느냐. 내가 그때 ‘박정희 대통령은 말 안 들으면 가뒀는데 이명박 정부는 밥줄 끊는다’고 말했다. 당시 전 정권 사람들을 자르라고 했다고 했고 명단도 있다고 들었다. 우리는 느끼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박 교수는 “구체적 사례를 갖고 얘길 해야지. 인상을 갖고 말하면 안된다”고 말하자 유 작가는 “사례는 많이 알고 있다”고 맞섰다.

박 교수는 “82명 명단이 나온 거 보면 영화감독이 52명으로 제일 많았다. 아마 민주노동당 지지를 했거나 대통령 비판을 많이 한 분들을 모아둔 거라 본다. 당시 이명박 정부는 시작하자마자 광우병 사태로 지지율이 20% 이하로 내려갔다. 그때 내가 청와대에 들어갔다”며 “광우병이 왜곡되면서 집회가 커졌다는 인식이 있었다. 물론 우리의 시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예인들이 한 말이 돌면서 소문이 퍼져서 나온 거다. 티핑 포인트라고 한다. 그게 연예인들 발언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에선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 어떤 정부든 강경파가 있다. 강경파는 비판세력을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압을 준다기보다 동향을 정확하게 보는 것”이라며 “이걸 가지고 구체적으로 한사람 한사람에 대해 어떤 행동이 있었는지는 밝혀져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사진=JTBC ‘썰전’ 방송 캡처
다만 박 교수는 과거 국정원을 조사하고 있는 현 정부의 적폐청산 TF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박 교수는 “적폐청산이 바른길로 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적폐청산 TF에서 국정원 자료를 다 보고 있다. 문제 될 정보가 많다. 노무현 정부, 김대중 정부 국정원을 뒤져도 똑같을 거다. 정치적 이슈가 있을 때마다 망신주기와 이슈덮기로 발표하고 있다”며 “적폐청산 특위 목적이 ‘MB 죽이기’”라고 지적했다. 또 “정치적으로 보수 세력에게 타격을 주겠다는 게 보인다”며 “적폐청산이라는 게 민주주의 발전,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냐.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유 작가는 “우려에 공감하면서도 동의할 수 없는 건 표적이 MB다, 이명박 대통령 죽이기라고 하는데 의심이 된다. 그럴 수밖에 없다”며 “대학, 방송사, 기업만 움직인 게 아니고 국세청도 움직였다. 이걸 청와대에서 모르는 가운데 할 수 있다는 게 말이 되냐는 의심이 있다. 아니면 아니라고 밝혀지겠지. 이 정도 왔으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유감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 유 작가는 박 교수가 “눈이 내리고 있다. 눈이 그치면 쓸어야 한다. 결과가 나와야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말하자, “한 번에 안 쓸어질 거 같다. 눈이 많이 와서”고 응수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