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신정아씨 증권계좌 조사중(상보)

청와대에 변양균 前실장 컴퓨터 인도 요청
  • 등록 2007-09-14 오후 12:00:10

    수정 2007-09-14 오후 12:00:10

[이데일리 조용철기자]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비호 의혹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서부지검은 14일 신씨가 증권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정황을 확보하고 자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구본민 서울서부지검 차장검사는 "계좌 압수수색을 통해 신씨의 증권계좌 보유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으며 어느 증권사 계좌인지, 자금 규모가 얼마인지 등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신씨는 지난 2005년 9월 서울중앙지법에 개인회생을 신청한 뒤 법원의 인가결정이 난 뒤에 S증권에서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신씨가 직접 거래했다고 알려진 증권계좌들은 학력위조 파문이 불거진 뒤 거래가 중단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변 전 실장의 사무실 컴퓨터를 넘겨달라고 청와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구 차장검사는 "청와대 측과 협의하고 있다. 절차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연락은 했고 방법을 협의중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컴퓨터가) 공무용으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 것도 없을 수도 있고 사무실에 있는 동안 그 컴퓨터만 사용하기 때문에 (자료가) 있을 수도 있어 확인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컴퓨터에 국가기밀이 다수 포함돼 있기 때문에 분석방법 등과 관련해 청와대와 협의가 이뤄진 이후 컴퓨터를 넘겨받아 내용분석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검찰은 앞서 교육부 관계자를 소환해 신씨가 지난 2005년 동국대에 임용될 무렵 정부가 동국대 예산을 지원한 경위를 조사한데 이어 이날도 동국대 관계자 등을 소환해 변 전 실장이 외압을 행사한 정황이 있는지 조사중이다.

검찰은 신씨가 임용될 즈음에 동국대가 교육부의 수도권대학 특성화 사업 등의 명목으로 165억원을 받은 점과 동국대 개교 100주년을 앞두고 적극적인 모금활동을 하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당시 기획예산처 장관으로 재직중이었던 변 전 실장이 신씨의 교수임용 추천 대가로 동국대에 예산이 배정되도록 외압을 넣거나 홍기삼 전 동국대 총장 등 동국대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모금활동을 도왔는지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또 기획예산처 등 정부부처로부터 물품 구매 내역 등을 요청하는 한편 납품업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신씨로부터 미술품을 구입하는데 변 전 실장이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중이다.

검찰은 특히 지난해 정부 대신 미술품을 구입해 부처에 빌려주는 미술은행의 추천위원으로 신씨가 선정된 것과 관련해 관계자들을 소환해 변 전 실장이 외압을 행사했는지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변 전 실장의 주거지와 임시 주거지, 주요 참고인들의 이메일 계정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재청구할 예정이며 압수물에 대한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변 전 실장을 소환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