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靑보좌관 '헬조선', 조국도 비난한 박근혜 '중동가라' 2탄?

  • 등록 2019-01-29 오전 8:33:59

    수정 2019-01-29 오전 8:33:59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청와대 경제보좌관인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의 ‘헬조선’ 발언 논란에 일부 야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중동 가라”가 떠오른다며 맹비난했다.

김현철 보좌관은 지난 28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 간담회에서 젊은이들에게 “여기 앉아서 취직 안 된다고 ‘헬조선’이라 하지 마라. 여기(아세안) 보면 ‘해피조선’”이라고 말했다.

또 김 보좌관은 박항서 베트남 축구 대표팀 감독 사례를 언급하며 “베트남에서 새로운 축구 감독이 필요하다고 해서 갔고, 인생 이모작이 대박을 터뜨린 것”이라며 “50대, 60대가 한국에서 할 일 없다고 산에나 가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 국가로, 인도로 가셔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현철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야권은 김 보좌관이 젊은층과 50~60대를 비하했다고 일제히 맹공을 퍼부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경제보좌관의 발언인지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무책임하고 뻔뻔한 망언”이라며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규탄했다.

바른미래당은 “함량 미달의 경제보좌관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 발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중동 가라’ 2탄인가. 도대체 전 정권과 다른 게 무엇인지 묻고 싶다. 눈에 뵈는 게 없는 정부”라고 비난했다.

민주평화당도 “문재인 정부가 꿈꾼 ‘나라다운 나라’는 청년들이 ‘탈조선’하는 나라인가”라며 “문재인정부의 주장은 ‘대한민국에 청년들이 텅텅 빌 정도로 중동 진출을 하라’는 박근혜 정부의 주장과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공식 사과도 촉구했습니다.

정의당도 “김 보좌관은 국민께 정중하게 사과하고, 정부는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미래당과 평화당이 언급한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2015년 중동 순방 후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나왔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에 청년이 텅텅 빌 정도로 중동 진출을 해보라. 다 어디 갔느냐고, 다 중동갔다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70년대 오일쇼크 때 기회인 줄 모르고 좌절하고 지나가 버렸으면 오늘의 번영도 없었을 것이고 지금도 마찬가지”라며 “이것이 바로 하늘의 메시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처
박 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현실과 크게 동떨어졌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그 비판의 중심에는 문 대통령이 대표였으며 야당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이 있었다.

당시 우윤근 원내대표는 “지금은 70년대가 아니다. 정부가 제대로 된 청년 고용정책을 세우긴커녕 중동 얘기를 꺼낸 건 적절치 않다”며 “청년이 우선 국내에서 살 길을 찾게 하는 게 도리”라고 지적했다.

현 청와대 민정수석인 조국 당시 서울대 교수도 SNS에 “각하의 뜻에도 맞고 나라 전체에도 도움되는 방안이 있다”면서 “박근혜 정권 옹호에 광적으로 앞장서는 ‘일베’ 청년들, 박 정권 권력자의 자식들, ‘박정희 교도’처럼 언동하는 어르신들의 손자들, 다 중동으로 보내면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김 보좌관은 자신의 발언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수습에 나섰다.

그는 “신남방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표현으로 여러분께 심려를 끼쳤다”며 “저의 발언으로 인해 마음이 상하신 모든 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