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한동훈, 광진구로 총선 나오면 `환영`…안 두려워"

1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 라디오
"韓, `답정너` 예정된 수순 밟아"
"이재명 체포동의안, 100% 부결? 말 못해"
  • 등록 2023-02-01 오전 9:29:55

    수정 2023-02-01 오전 9:29:55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향후 거취와 관련 “정치권으로 넘어오려고 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냥 ‘답정너’처럼 예정된 수순을 밟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지금도 말로는 장관은 중립을 지켜야 된다고 처음에는 얘기했지만 지금 하는 행태를 보면 이재명이라는 사람을 어쨌든 범죄가 있는 사람으로 단정 짓는 말들을 계속하고 있다”며 “굉장히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동훈이라는 분은 장관으로서 자격을 이미 상실한 사람”이라며 “‘개별 사건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수도 없이 본인이 얘기했던 사람인데 본인의 신념과 어떤 정치철학이 있을 텐데도 불구하고 행동하는 것은 매번 정반대”라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한 장관이) 정치에 대한 뜻이 없다면 그런 발언들을 굳이 할 이유도 없고 할 필요도 없고 할 마음도 안 들었을 텐데 이제 시기만 보고 있는 것”이라며 “총선 전에 언제쯤 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만약 한 장관이 고 최고위원의 지역구인 서울 광진구에 출마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진행자의 질의에 “아이고 광진에, (나온다면) 환영”이라며 “어디든 상관없다. 그런 것에 두려워할 것이었으면 정치를 시작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비명(非이재명)계 의원 중심으로 출범한 ‘민주당의 길’에 이재명 대표가 축사를 한 것에 대해선 “일단 당 대표이고 당 안에 여러 모임들이 있기 때문에 축사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고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길’이 이 대표에 대항하기 위한 비명계 모임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것에 대해선 “그런 측면도 없지 않아 있다”면서도 “당이 분열되지 않고 통합하게 하는 것은 이 대표로서는 정말 절체절명 가장 최고의 숙제”라고 밝혔다.

한편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부결 가능성에 대해서 고 최고위원은 “저조차도 ‘무조건 100% 부결될 것’이다 혹은 ‘무조건 가결될 것이다’라고 단언하기가 참 어렵다”며 “과연 ‘이재명 체제’로 가는 것이 총선에 도움이 될 것인가. 만약에 (가결하면) 이 대표가 체포가 될 수 있게끔 우리가 돕는 것이잖나. 그랬을 때 ‘우리가 겪을 일은 또 어떤 것인가’. 아마 만약에 가결이 될 경우에는 민주당에 대한 심판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마땅한 사람도 지금 떠오르지 않고 있다”며 “마땅한 사람이 있었으면 전당대회 때 그렇게 압도적으로 못 나왔을 것이다. 그런 상황 속에서 다시 당을 안갯속으로 밀어 넣는 것이 우리 당으로서는 좋은 것인가라는 계산을 굉장히 많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