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권' 美 성장주 흐름 통해 EM 성장주 선별 가능"

한화투자증권 분석
NY FANG+ 부진 때 EM FANG+ 상승 중…격차 좁히는 과정
독점 이슈 없고 친환경 테슬라는 예외로 LG화학 강세 이어져
"테슬라 밸류체인 맞물린 EM 하드웨어 외국인 매수로 연결"
  • 등록 2020-11-25 오전 9:03:33

    수정 2020-11-25 오전 9:03:33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백신 개발로 인한 경기 회복 기대감 등으로 미국의 경기민감 업종들이 강세를 나타내며 상대적으로 그간 시장을 주도했던 성장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미국 성장주 안에서도 테슬라 같은 종목은 반독점 이슈가 없고 친환경 업종으로 분류돼 추세적으로 상승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상승하는 종목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미국 성장주 내용을 보고 관련된 신흥국(EM) 성장주의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다는 조언이 나온다.
최근 미국의 성장주를 나타내는 NY FANG+ 지수가 박스권에 머무는 동안 EM FANG+ 지수는 주가 흐름이 좋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의 격차를 줄이는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걸로 평가된다. EM FANG+ 지수엔 국내 삼성전자(005930)LG화학(051910) NAVER(035420), 카카오(035720) 등과 대만의 TSMC, 중국의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 등도 포함돼 있다.

김수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FANG으로 대표되는 미국 성장주가 멈춰 있는 동안 이머징(신흥국) 성장주가 선전하고 있는 가운데, 어떤 EM 성장주를 고를지에 대한 고민은 결국 NY FANG+ 안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최근 테슬라는 NY FNAG+의 대다수 기업들과 달리 신고가를 내고 있는데 이에 EM FANG+ 내에서도 전기차 관련 종목들이 주도주 성격을 나타내고 있어, 미국 성장주의 구체적 내용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EM FANG+에 있는 국내 테크 주식의 경우는 NY FANG+에 있는 종목이나 EM의 같은 업종 내 종목들보다도 벨류에이션이 낮기때문에 투자 매력이 더 큰 것으로 평가된다.

김 연구원은 “테슬라는 반독점 이슈가 없고 친환경 테마기 때문에 다른 미국 성장주와 무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 때문에 미국 대선 직후부터 글로벌 리튬과 배터리 상장지수펀드(ETF) 좌수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다”며 “여기에는 테슬라뿐 아니라 LG화학과 삼성SDI(006400)와 같은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편입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즉 테슬라의 상승은 테슬라 밸류체인에 맞물린 이머징 하드웨어 주식들에 대한 외국인 매수로 연결되는데, 실제로 LG화학은 올해 외국인 액티브 투자가들이 삼성전자 다음으로 많이 산 주식”이라며 “미국 성장주 자체가 박스권에 있지만, 여전히 신고가를 내는 종목이 있고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국내 종목이 있다는 점에서 미국 성장주 안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그리고 그 밸류체인에 어떤 이머징 종목이 있는지 보는 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