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존치 논란 ‘한미연합사’ 평택기지 이전 추진

연합사 부지 26만㎡ 공원부지로 탈바꿈…세부사항 조율 중
반쪽공원 비판 의식… 美대사관, 헬기장 등도 이전여부 주목
  • 등록 2017-11-30 오전 9:06:32

    수정 2017-11-30 오후 5:53:55

△용산 미군기지를 남동쪽에서 바라본 전경.(경계표시)[국토부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용산공원 개발과 관련해 이전 여부가 쟁점이 됐던 용산 미군기지 내 한미연합사령부가 경기도 평택 기지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용산 미군기지 전체를 아우르는 메인포스트와 사우스포스트를 양분하는 허리 역할을 함과 동시에 국가공원 조성이라는 상징성에 걸림돌이 됐던 한미연합사를 이전하기로 양국이 비공식적인 합의를 끝마친 것이다. 이에 따라 드래곤힐호텔, 헬기장, 미 대사관 부지 등 용산공원 내 잔류하기로 했던 시설에 대한 존치 논란이 다시금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정부부처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용산공원 개발에 따라 현재 주한미군이 머무르고 있는 한미연합사의 평택 기지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 아직 주한미군사령부 등 미국 정부 측의 확답은 받지 못한 상황이지만, 구두상으로는 우리 정부 측과 이전을 하기로 잠정 협의를 마친 상황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용산 미군기지 이전과 개발, 용산공원 조성 등을 주도하는 국방부, 국토교통부와 미국 측이 구두 상으로 이미 협의가 완료된 상황”이라며 “이전 비용 등 세부적인 절차를 마무리하면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한복판이자 용산구 중심에 자리잡은 주한미군 기지(총 부지면적 265만4000㎡·약 80만평)는 일본 군용지, 미군 기지로 사용되다가 올 들어 110년 만에 용산 국가공원으로 탈바꿈을 준비 중이다. 정부는 미8군 용산기지가 내년까지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을 완료하면 공터에 243만㎡ 규모의 공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용산공원을 가로지르는 공간을 한미연합사 부지(26만㎡·8만평)가 가로막고 있어 온전한 공원 부지를 조성하기는 무리라는 지적이 많았다. 앞서 박근혜 정부가 2014년 전지작전통제권 환수 시기를 연기하면서 한미연합사를 용산에 그대로 두기로 합의한 것이 발목을 잡았다. 여기에 한미 양국은 현재 광화문에 있는 미 대사관을 용산공원 북쪽 부지(약 7만 9000㎡)에 놓고, 일부 미군을 위한 드래곤힐 호텔(8만 4000㎡), 헬기장(5만 7000㎡) 등을 공원 내 남기기로 했다. 이 때문에 온전히 국민을 위해 조성한다는 국가 생태공원이라는 의미를 퇴색시키고, 핵심 부지를 미군을 위해 내준다는 측면에서 ‘반쪽짜리’라는 비판이 많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시절 전작권 환수를 공약으로 내건 만큼 국방부 등 정부는 한미연합사 본부 잔류 여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측은 한미연합사 이전과 새 부지 마련에 드는 비용도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국 측은 내부적으로 한미연합사 본부의 위치를 △용산기지 잔류 △평택기지 이전 △용인 3군사령부 분산배치 등 3가지 방안을 놓고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용산공원 조성을 주관하는 국토교통부는 일단 한미연합사가 용산을 떠난다는 것을 전제로 용산공원 조성계획을 짜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군기지 잔류 규모를 축소하거나 아예 전부를 평택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원 중심부에 미군 시설이 남아있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한미는 전작권 전환 시까지 용산기지 내에 잠정 유지하기로 했던 연합사 본부를 가급적 조기에 용산기지 외 가용시설로 이전하는 방안을 협의 중에 있다”며 “구체적인 합의가 도출되는 대로 발표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