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제국주의·흑인차별·유대인 비하…자라(Zara) 막장 `3종세트`

욱일기, 인종차별에 이은 세번째 논란
  • 등록 2014-08-28 오전 10:07:13

    수정 2014-08-28 오후 5:48:11

[이데일리 염지현 기자] 대표적인 스페인 패션 브랜드 자라(Zara)가 나치 수용소 유대인을 연상시키는 아동복을 선보였다가 판매를 접는 수모를 당했다.

최근 미국에서 논란이 된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욱일기 티셔츠와 인종차별 비난으로 판매를 중단했던 ‘백색은 새로운 흑색이다(White is the new black)’ 로고 티셔츠에 이어 올들어 벌써 세 번째 논란이다.

논란이 된 자라티셔츠(사진=FT)
자라는 27일(현지시간) 파란색 줄무늬 아동복을 웹사이트에 내놓았다가 항의에 못 이겨 바로 판매를 중단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이 옷은 흰색 바탕에 파란색 줄무늬가 있으며 왼쪽 가슴에 노란색 육각 모양 큰 별이 붙어있다.

이스라엘 일간지 하레츠는 자라 아동복의 육각 모양별이 유대교의 ‘다윗의 별’과 흡사하다며 “민족의 어두운 기억을 되살리게 한다”고 비난했다.

정삼각형 2개를 겹쳐 꼭지점 6개 별 모양으로 만든 ‘다윗의 별’은 유대인들의 상징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는 유대인들에게 이 별을 왼쪽 가슴 상단에 달게 했다.

이에 대해 자라는 “아동복의 노란 별은 다윗의 별이 아닌 클래식 서부 영화 보안관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라며 “조금 더 디자인에 신경썼어야 했는데 논란을 야기해 사과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자라는 최근에도 미국 온라인몰에서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팔아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 티셔츠는 카키색 한 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티셔츠 앞쪽에 욱일기 배경과 ‘재팬(JAPAN)’이란 문구도 적혀 있다.

또 올해 초에는 ‘백색은 새로운 흑색이다’라는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 내놓았다가 바로 철수했다.

자라는 지난 2007년에는 나치를 상징하는 하켄크로이츠가 새겨진 핸드백을 팔았다가 매장에서 철수한 바 있다.

욱일기 자라 티셔츠(사진=빅풋)
FT는 문화적인 감수성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못해 여론의 철퇴를 맞은 패션업체가 자라외에 여럿 있다고 전했다.

올해 초에는 스웨덴 패션브랜드 H&M도 다윗의 별 안에 해골문양이 그려진 탱크탑을 팔았다가 역시 판매를 중단했다.

이 밖에도 지난 할로윈에는 미국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가 오사마 빈 라덴을 연상시키는 터번과 턱수염 세트를 팔았다가 거센 비난을 받았고 온라인 유통업체 아마존은 영국의 유명 TV 진행자 고(故) 지미 새빌을 모델로 한 좀비 복장을 팔았다가 이를 철수했다. 영국의 ‘국민 MC’였던 지미 새빌이 최소 500명에 달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