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관영매체, "韓美 군대 38선 넘어 침략하면 즉시 군 투입"

  • 등록 2017-04-22 오후 4:37:30

    수정 2017-04-22 오후 4:37:30

오른쪽부터 북한 박봉주 내각 총리,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AFP
[이데일리 차예지 기자] 중국이 관영매체를 통해 한국과 미국 군대가 38선 넘어 침략하면 즉시 군사개입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22일 ‘북핵, 미국은 중국에 어느 정도의 희망을 바라야 하나’라는 사평에서 북핵에 관한 마지노선을 ‘무력에 의한 북한 정권 전복’, ‘인도주의적 재앙을 부르는 경제제재’라고 제시했다.

환구시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트위터에 “중국은 북한의 엄청난 생명줄이다. 쉬운 일은 없지만 중국이 북한 문제 해결을 원한다면 해결할 것”이라는 글을 올린 것을 거론하며 미국의 중국에 대한 대북제재 압박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미국이 거듭 도움을 요청하고, 중국의 변화된 모습을 극찬하는 것은 중국의 도움을 독려하는 의미도 있지만, 아직 중국의 도움이 부족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또 신문은 이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에 대해 북한과 미국, 한국 모두 중국이 제안한 방식을 따르지 않고 있다며 “곤란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북한을 아무리 설득해도 북한은 듣지 않고 있고, 미국과 한국도 중국이 제안한 쌍중단(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에 협조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환구시보는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할 수 있는 북핵 문제 해결책은 한계가 있다며 북한과 한미 모두에게 경고를 했다.

신문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하면 중국은 원유 공급을 대폭 축소하겠다고 경고했다. 축소 규모에 대해서도 ‘인도주의적 재앙이 일어나지 않는 수준’이라고 기준을 제시했다.

신문은 이전에도 수차례 사평을 통해 원유 중단을 거론했지만 ‘중단’ 대신 ‘축소’를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북핵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북한과 한미 양측에 있다며 “이렇게 강력한 조치에도 북한이 핵무기 개발에 매달린다면, 그 원인이 한국과 미국에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한미 군대가 38선을 넘어 북한을 침략해 북한 정권을 전복시키려 한다면 즉시 군사적 개입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신문은 “중국은 무력을 통한 한반도 통일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 마지노선은 중국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끝까지 견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