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정원 특활비 상납, 박근혜 비자금 게이트" 융단폭격(종합)

3일 당 지도부 직접 나서 십자포화
추미애 "朴 직접개입 사건…수사 새 국면으로"
우원식 "朴 청와대 전반에 대한 수사 불가피"
김현 "친박 여론조사 활용, 한국당도 수사대상"
  • 등록 2017-11-03 오전 9:45:08

    수정 2017-11-03 오후 12:49:00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일 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 박근혜 전(前)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융단폭격을 가했다. 또한 해당 사건을 ‘박근혜 비자금 게이트’라고 규정하면서 박 전(前) 대통령의 직접개입 관련 진술이 확보됐으니 재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문은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열었다.

추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직접 등장했다는 건 국정농단 수사가 새 국면으로 들어갔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 지시로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았다고 한다”며 “박 전 대통령 통제에 따라 뇌물 금고를 따로 마련해 사용했다는 증언도 확보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상을 깨고 박 전 대통령의 직접적 지시와 통제에 의해 사용과 관리가 돼왔다는 것”이라며 “진술이 사실이라면 박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가 확인된 것이므로 추가 수사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된 뇌물의 최종 사용처가 어디였는지에 대한 의혹이 더욱 커졌다”며 “진실은 결코 은폐될 수 없다. 검찰은 성영없는 수사로 사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이 자리에서 “국민 혈세로 조성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가 박근혜 정권의 창고였단 사실이 확인됐다”며 힘을 보탰다.

우 원내대표는 “국가를 지키는 국정원의 특수활동비가 박 전 대통령 비자금처럼 쓰였단 보도를 보고 정말 이게 나라인가 하는 느낌”이라며 “박 전 대통령 지시에 대한 자백이 나온 이상 박근혜 정권 청와대 전반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정원 자금으로 친박(친박근혜)후보 여론조사 비용에 활용했으니 자유한국당도 수사대상”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박근혜 청와대가 총선 당선을 위해 친박후보 여론조사 비용으로 5억원을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돈을 건네라고 지시한 국정원의 윗선과 돈을 달라고 요청한 청와대 책임자, 자유한국당의 관련 의원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통해 박근혜 청와대의 안하무인식 국정운영의 실태를 규명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을 받아오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온 만큼 이번 사건은 박근혜 비자금 게이트, 국정원 게이트라 불러도 무방하다”며 “자유한국당은 수사를 통해 드러나기 전에 작년 총선 과정에서 박근혜 청와대와 국정원으로부터 도움받은 사실을 국민들 앞에 이실직고하고 사죄하기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