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고성 산불에도 발묶인 안보실장...나경원 "與, 양해 구한 바 없다"

  • 등록 2019-04-05 오전 9:15:03

    수정 2019-04-05 오후 8:35:1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축구장 면적의 350배,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크기를 태운 강원도 고성·속초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에도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국회에 발이 묶여 있어야 했다.

두 사람은 지난 4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히의에 출석에 청와대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여야는 자정 넘게 장관 인사 검증 실패 논란과 김학의 성폭력 의혹 등을 거론하며 공방을 이어갔다.

이날 오후 고성에서 산불이 시작되고 2시간이 지나 재개된 국회 운영위에서 홍영표 운영위원장은 “지금 고성 산불이 굉장히 심각한데, 정 실장이 위기대응의 총 책임자”라며 “(야당 의원들에게 정 실장을 보내자고) 양해를 구했더니 ‘안된다’ 이러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홍 위원장 발언에 심한 유감을 표시한다. 거기에 여당 원내대표가 아닌 운영위원장으로 앉아 잇는 것”이라며 “우리도 정 실장을 빨리 보내고 싶다. 안보실장이 부득이 (우리가) 한 번씩 질문할 때까지 계시고 관련 비서관들은 모두 가도 된다. (홍 위원장이) 순서를 조정해 우리 야당 의원들을 먼저 질의하게 했으면 (안보실장이) 조금이라도 빨리 갔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마치 우리가 뭔가 방해하는 것인 양 말하면 안 된다”, “청와대 사람들 보기 쉬운가”라는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홍 위원장은 발언 시간을 넘긴 송석준 한국당 의원에게 “너무하다”며 “모니터를 한 번 켜서 속보를 한 번 보시라. 화재 3단계까지 발령됐다. 이런 위기상황에는 책임자가 이석을 하게 하는 그런 정도의 문제의식을 함께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일부 누리꾼은 오후 회의에 참석한 강원 속초시 고성군·양양군을 지역구로 둔 이양수 한국당 의원을 지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의원 측은 “안보실장 이석 문제가 나왔을 때 자리에 없었다”며 “산불 소식에 오후 8시께 바로 자리를 떠 11시께 현장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SNS를 통해 한국당의 태도를 비난했다.

원혜영 의원은 “심각한 재난상황에 대처해야 할 청와대 안보실장과 비서실장을 자정까지 국회에 붙들어 두는 게 상식적인가? 금도라는 게 있다. 야당은 제발 좀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달라”고 전했다.

사진=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트위터
또 박광온 의원은 “산불 재난사태에 안보실장 잡고 안 보내준 ‘국회’가 아니라 ‘자유한국당’”이라면서 “국회 운영위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인해 정의용 안보실장은 오후 10시 38분, 비서실장은 11시 30분이 되어서야 이석했다”고 밝혔다. 고성 산불은 4일 오후 7시 17분께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인근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것은 오후 7시 50분께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5일 의원총회에서 “업무보고를 시작하고 나서 여당 쪽이 계속해서 요구한 것은 정 실장이 한미정상회담을 준비해야 하니 빨리 이석시켜달라는 것이었고, 저희는 그래도 한 번씩은 질의를 하고 가게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녁 식사 시간 ‘산불의 심각성으로 안보실장이 먼저 이석하겠다’고 (여당이) 양해를 구한 바가 전혀 없다”며 “오후 9시 30분쯤 홍 원내대표가 불이 났는데 보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고, 저희는 심각성을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서너분 질의 예정이라 길어야 30∼40분이니 끝나고 가면 어떻겠냐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또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후 9시 30분이 돼서야 산불에 대한 (정 실장의) 보고와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을 국가위기관리센터로 보내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며 “화재 심각성을 파악할 수 있는 보고는 없었다. 그렇게 긴박한 상황이었다면 (정 실장 보고 직후) 민주당 윤준호 의원도 질의를 하지 않았어야 논리적으로 맞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