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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유섭 의원이 9일 백화점3사에게서 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해 루이비통, 샤넬 등 해외명품 브랜드의 매출액은 3조1244억원으로 2015년 2조6577억원보다 17.6% 급증했다.
백화점별 해외명품 매출액은 신세계백화점이 1조1653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롯데백화점이 1조196억원, 현대백화점이 9396억원이었다. 지난해 3사 백화점의 순 매출액이 6조3194억원임을 감안하면, 49.4%로 절반 가량에 해당하는 셈이다.
이들 해외명품 브랜드가 매출액에 따라 임차 수수료로 백화점에 지급하는 판매수수료 금액도 지난해 4645억원으로 2015년 3679억원 대비 26.2%나 급증했다.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14.9%이었다.
특히 백화점 3사의 매출액 하위 10위까지의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의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24.1%로 해외명품 브랜드보다 9.2%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약정 수수료율에서도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가 최대 39.0%인 반면, 해외 명품 브랜드는 최저 9.0%로 무려 30.0%포인트 차이가 난다는 게 정 의원의 지적이다.
그러면서 “유통산업에서 공정한 경쟁여건을 조성해야 할 책임이 있는 산업부가 백화점 판매수수료의 적정성 및 산정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